엄마, 하브루타 할래요 - 집에서 쉽게 실천하는 엄마표 놀이법
김현정 지음 / 키출판사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 하브루타 할래요"

와~~ 아이가 하브루타하자고 하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브루타 하면 질문, 토론을 떠올리는데 질문받는거 싫어하잖아요? ㅎㅎ

유치원때가 적정시기라고 하고 역사는 오래되었는데 적용하는 곳은 많지 않은 걸까요?

제 근처에서 들어본 적이 없어요^^;

멀게만 느껴진 하브루타~~ 요번에 이 책을 다 읽어보니 너무 쉽게 설명되어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다른 책을 읽어봤을때 집에서 적용하기엔 지식이 없어서 어렵겠다 생각했는데 이 책은 하브루타를 직접 유치원에 적용해 보면서 쉽게 접근시켜주려고 많은 노력을 하신거 같아요~!


1단계. 도입 하브루타 : 뇌를 깨우는 놀이하기

2단계. 전개 하브루타 : 질문을 통해 생각 확장하기

3단계. 마무리 하브루타 :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구분을 하여 진행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진행을 한다면 하루 종일 한 주제로도 가능할 거 같아요~

그러나 아이를 생각한다면 그것은 힘들겠죠?ㅎㅎㅎ


하브루타는 상호질문이라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하지 않으면 대화를 이어갈 수 없으니

인성교육면에서도 효과가 좋다합니다~

단계별로 아이들과 주고받을 대화 예시를 보여주어서 처음진행할 시 도움이 됩니다.


아래 사진은 3단계 내용입니다~

봄이 오면~~♪♬ 자연으로 동화책 속 만들기~

제가 실천하고 싶어서 북마크해 놓았습니다~

코로나 이긴 하지만 길가에서 요 정도 줍는 것은 괜찮겠지요?

토끼와 거북이 피자도 동그란 틀을 벗어난 표현이 멋지다고 생각해서 표시해 놓았어요^^





"엄마, 하브루타 할래요" 에서는 요리 하브루타라고 해서 아이와 요리하는 것을 경제와 과학을 함께 배우게끔 제시를 해주었어요~

독후활동으로 주어진 재료로 만들기를 주로 했는데 직접 장보기하며 재료를 고르고, 계산하고, 손질하고, 요리하여 변화는 보여주며 여러 가지를 경험하게 합니다~

전에 연극과 뮤지컬이 아이들 전천후 교육에 좋다해서 많이 보여준 적 있는데 요리도 그런 것 같아요~

한 가지 요리를 만들기 위해서 계획하고 준비하고 만들어 완성하기까지 많은 생각과 선택을 해야해요~

완성된 요리만 본 사람들은 알지 못하죠 ㅎ

이 것도 실천하기 위해서 북마크 했습니다 ^^




하브루타의 좋은 점은 질문을 통해 자기 생각을 말하는 것이잖아요? 그런데 친구 가르치기로 활동을 하면 더 효과적이라 합니다. 왜냐하면 말을 하고자 하면 알고 있는 것만 자연스럽게 말이 나오거든요~ 아이들은 꾸미지 못하니깐 더 그렇겠지요? 메타인지! 알고 있나 모르고 있나 알수 있어요~

선생님놀이로 하면 좋을 거 같아요^^

역활놀이 아이들이 좋아하는데 선생님놀이 아이들이 좋아할까요?ㅋㅋ 서로 선생님하겠다고 하겠지요?

아이들끼리 해도 되고 부모님과 해도 되는데 어느 정도 수준을 맞춰져야 대화가 가능하니

부모님이 해주실 경우 목소리톤도 바꾸도 귀엽게 해 주시면 좋을거 같아요~ㅋㅋ






하부르타 하면서 주의할 점이 있지만, 저는 제가 노력해야 할 부분을 메모해 봤어요~

거의 그럴 것 같은데요....?? 공감 하지요?~ㅋㅋ


제 아이가 움직임이 많아서 학습지를 할 때에 집중을 못해요~ 학습지 선생님이 그 날은 못참겠던지 단호하게 "장난하는거 아니야"라고 했더니 그 뒤로 안한다고 @.@

아이말로는 그냥 하기 싫어서 라고 했거든요~ 근데 이 넘이 눈치보고 거짓말한거 같아요 ㅎㅎ

그리고 핫케잌을 만들 때 우유랑 가류랑 계란도 흘리고 ㅜ

우유랑 계란은 냄새도 나잖아요~ 그래서 소리를 질렀던 적이 ....


이러면 안되고요 아래와 같이 하셔야 합니다~^^

저는 자랄 때 이런 말을 들어보지 못해서ㅎㅎ 연습을 하는게 좋겠더라구요~


스무고개 질문도 너무 좋아요~ 숨박꼭질 같은 놀이 같아서 저도 해보고 싶지뭐예요 ㅋㅋ





아래 사진은 까.왜까.왜냐하면 놀이라고 chapet1에서도 나오는데 이 페이지가 보기가 더 좋아요~

아이한테도 "질문, 열린 질문 하자~~" 라고 하는 것 보다 "왜까놀이 하자~~" 하면 그야말로 놀이로 받아들여 다음 활동도 수월하겠어요~

제가 매일 책대화를 시도를 해봤었는데 해본적이 없어서 단답형 질문만하게 되드라구요~

아이가 재미없어하죠~~ㅎㅎ 요 방법 참 좋아요^^





부록에 하브루타Q&A,하브루타 활동 목록, 하브루타 이야기편이 있어요~

그 중에 "엄마 하브루타 할래요"책을 다 읽고 났다면 활동 목록을 보고서 찾아 보면 좋겠어요~

이 책을 읽었다면 무슨 활동인지 어렴풋이 기억이 날테니 오늘은 무얼할까 보고 찾아서 자세히 보면 실천하기에 똭 좋아요~




다른 책도 읽었었는데 어렵게만 느껴졌던 하브루타가 쉽게 느껴지네요~~

연습이 필요한 부분이니 일찍부터 질문과 답으로 자연스런 대화가 된다면 우리 아이들 생각주머니가 커지면서 이 시대에 튼튼한 꿈나무로 자라겠어요~!







#엄마하브루타할래요#엄마표놀이법#하브루타교육법#유대인교육#하브루타놀이법#키출판사#김현정#서평이벤트#책세상#맘수다#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