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 특강 2주 완성 : 스크래치 코딩 기적 특강 2주 완성
함성진 지음 / 길벗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흥미진진한 책을 읽었어요~

일단은~~ㅎㅎ 제가 먼저 흥미를 갖게 되었고

아이가 마크 ㅋㅋ 마인크래프트를 즐겨 보기때문에 아이한테는 비슷한 이미지라 흥미를 가질 줄 알았어요!

역시였어요 ㅋㅋ

권장연령은 초등3.4.5학년이지만 저희 아이는 초등1학년 입니다 ㅋ

그런데 글을 읽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유튜브동영상으로 미리 보고서 감을 잡고 시작하니

제가 얘기를 하면 알아 듣더라구요~

저는 기뻤어요ㅋㅋ

저는 학원. 인강하며 급한선행은 할 생각이 없습니다^^

다만, 이런 것도 있으니 관심있게 보거라~♥ 까지만 하고 싶은 거죠^^

책을 쓰신 분이 청주 원봉초 현직 교사님이세요~!

저도 청주사람입니다 ㅎㅎㅎ

사람심리가 소속감이 있어가지고 또 급 반갑더라구욤ㅎㅎㅎ

아이들 가르치시니 아이들 입장에서 상세컷과 깨알 설명으로 울 아이도 쉽게 따라할 수 있었어요~

단지 글을 읽는데 시간이 오래걸려서 제가 코치해줬어요ㅎㅎ


먼저, 2주완성 스크래치코딩의 구성과 활용은 아래사진처럼 되어 있어요~

만화읽기 -> 미리보기-> 1교시 수업 -> 정리하기 -> 2,3교시 수업 -> 완성의 재미

중간중간 부연설명을 쌤 TALK로 알려주고 계셔요~

어른이 봤을땐 쉬운 내용이지만 아이들이 볼테니까 상세히 알려주시더라구요~

책에 미리보기 쪽에 QR코드가 있어서

만들어질 코딩을 미리 볼 수 있어요!

앞에서 함성진교사님이

유튜브동영상으로 강의 알려주신다로 했지요~

강의를 먼저 쭉 보고자 한다면 유튜브로 들어가서 구독하셔도 좋을 거 같아요~



▶ 책에 미리보기 쪽에 QR코드가 있어서 만들어질 코딩을 미리 볼 수 있어요!



이제, 처음은 무조건 책대로 따라하기 입니다!

감을 익히는 거죠 그러면 자기가 응용을 하더라구요~

실습전 아래사진을 보고 시작하면 용어를 잘 알아들을 수 있어요~


DAY01 1교시 까지 하고 자기가 스프라이트를 도너츠(주인공이라 할 수 있어요)로 바꾸고

용어이해는 못하지만 감으로 X축, Y축 바꿔가며 왔다갔다 코드 명령어를 붙였다 떼였다 하드라구요

(영상은 없어요ㅋ 아이가 지우라고 해서요..완성이 안되서 알리고 싶지 않았나봐요ㅋ)

이 순간~~!! 우리는 기특하게 생각하지요? 저도 그랬답니다^^ 아이들은 감이 빨라요

그래서 컴퓨터라 즉,, 미디어임에도 아이한테 미리 소개하고 싶었어요^^

마크를 지금은 유튜브로 보고만 있는데 누구는 한다더라 하며 해달라고 매일이다시피 졸라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접하게 하고 싶기도 했어요~^^


DAY01 티라노사우루스 끝나고

DAY2 노랫말 멜로디를 나란히하여 노래방만들기를 하다가 보니까 빨리 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나 봐요 막 넘어가려고 해서 DAY01에서 봤던 정리하기를 생각해 냈어요 ㅋㅋ 편법이라는 거죠ㅋㅋ 쿄쿄

코드의 동작, 형태, 소리, 이벤트 등등이 색색으로 구별되어 있어요~

정리하기 쪽에 보면 함성진저자님께서 코드도 한 장에 정리해 놓으셨어요~

그래서~!! 정리하기 쪽만 보고 색으로 코드를 찾아 드래그 하면 된다는 것이죠~

초등 고학년 형님들은 이것만 보고도 감을 잡을 거 같아요~

그리고 스크래치 사이트에 가입하셨죠? 거기서 다른 사람이 만든 프로젝트와 믹스를 할 수가 있어요~!

완전 흥미롭죠?~~


그리고, 목차에 DAY08까지 있어요~ 그 중에 울 아이가 먹을 것을 좋아해서 선택한 것은~~ DAY05 꿀꺽꿀꺽, 사과 몇 개 먹었니?를 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처음부터 순서대로 해야 용어와 기능를 제대로~! 이해하겠더라구요 ㅎㅎ

1교시를 앞으로 왔다갔다 하고 나머진 제가 했습니다.

아직 1학년이라 집중이 그~~~렇게 길지는 않았어요ㅎ

2주 완성 코스라 1교시 씩 진행해 봐야 겠어요~


책에는, 즐거운 첫째 주말과 둘째 주말이 있습니다.

그 중 우리 아이 눈에 똭----------!!! 띈 마이크래프트~~~

동기부여가 똭---------- 되었습니다. 얼른 하고 싶다고 하네요 ㅋ

이 것은 책에 소개된 CODE.ORG에 들어가면 볼 수 있는데 다른 것도 많아요~~

부모님과 같이 보며 동기부여 주기에 좋더라구요~^^

책을 본 것에만 그치지 않고 연결해서 할 수 있게 막- 희망을, 꿈을 준다고 해야할까요? 저도 흥분되네요 ㅋㅋ

아이는 책만 보여주고 사이트는 아직 안보여줬어요 ㅋㅋ

천천히 천천히 ㅋㅋ




스크래치 코딩이 나온지 몇 년 되었는데 전 몰랐어요~ 그냥 프로그래밍 언어만 있는 줄 알았지요^^;

이 책은 정말 쉽고 흥미롭게 볼 수 있네요~ 앞으로도 고고~~!


우리가 책을 읽고 마인드맵으로 생각을 확장하듯이 스크래치 코딩도 그렇더라구요~

코딩은 그냥 게임만 하는게 아니라

게임을 만드는 과정을 생각하므로

논리적인 생각과 응용력, 환경대처능력까지도

생각하게 합니다~!

컴퓨터를 접하므로 불건전한 영상과 게임중독에 빠지지 않도록 조절하는 능력을 키우주면 더 좋을 거 같아요 ㅎㅎ

엄마 생각^^

제가 볼땐 짧은 글이지만 보는 입장에선 긴 글 일 것 같아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