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 필요한 시간 - 다시 시작하려는 이에게, 끝내 내 편이 되어주는 이야기들
정여울 지음, 이승원 사진 / 한겨레출판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세이 #문학이필요한시간 #정여울 #한겨레출판 #하니포터 #하니포터5기

📝
나는 많은 책을 읽으면서 얼마나 많은 생각에 잠기고, 많은 위로를 받았는지 다시금 떠올리게 만들었다. 본문에 나왔던 호밀밭의 파수꾼을 읽을 때 같은 생각을 했던 적이 있다. 몇 살이니? 같은 질문이 아니라 위로와 위안과 걱정과 믿음이 담긴 말들을 해 줬다면 어땠을까 하고.
힘들고 지칠 때 나는 책으로 자주 도피했다. 현실과 책의 괴리가 느껴져 더욱 우울한 날도 있었고, 그럼에도 살아 가겠다는 의지가 다잡한 날도 있었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책은 내게 많은 다독임과 위로를 준다. 또한 성장의 발판도 제시해 준다. 나는 독서를 끊을 수 있을까 자문하면 계속 읽을 것이라고 대답한다. 책은 내게 또 다른 친구가 되어 주기 때문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