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군함도 세트 - 전2권
한수산 지음 / 창비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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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함도 1-2』 - 사람다움을 찾아서


 일본 나가사키항 근처에 한 섬이 있다. 이 섬은 하시마(端島), 또는 섬이 일본의 군함처럼 생겼다하여 군함도(軍艦島)로 불린다. 한국사람들에게 군함도는 지옥섬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1940년대 일제강점기에 조선 사람들이 군함도로 강제로 끌려오면 살아서는 섬 밖으로 나갈 수 없어 지옥섬이라는 별칭이 붙었다.

 

 지옥섬에서의 생활을 어떠하였을까. 말 그대로 지옥이었다. 당시 일본은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 중으로 석탄을 필요로 했고, 석탄 채굴 장소 중 하나가 군함도였다. 군함도로 징용 당한 조선인들은 석탄을 캐는 일을 했다. 이들은 갖은 고된 일을 다 하면서, 사람대우를 받지 못했다. 그들은 그저 사람답게 살고 싶었다. 하지만 세상은 그들을 가만히 두지 않았다. 이에 그들은 반발하여 사람다움을 추구하기 위해 세상과 투쟁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써내려간 책이 바로 『군함도』다. 『군함도』는 군함도 내에서의 생활과 원자폭탄이 1945년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떨어진 상황을 통해 강제징용 당한 조선인들을 그려내고 있다. 그리고 그들의 삶을 통해 사람답게 사는 것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무엇을 추구해야 하는가에 대해 보여주고 있다.

 

 『군함도』는 ‘우리는 군함도에서 겪은 조선인들의 처절한 삶과 이를 만든 제국주의와 전쟁을 잊지 말아야한다. 그리고 우리는 사람다움을 추구하며 살아야 한다’라고 독자에게 전달한다.

 

 『군함도 2』 P.187

 "우리가 허드레 땅굴이나 파고 있는 게 아니야. 군수도시 나가사끼, 나가사끼의 미쯔비시, 미쯔비시 병기창의 스미요시 터널, 이게 우리 공사장이야."

 "우리 신세에 뭐 그렇게까지 어렵게 생각할 거 있겠습니까. 우리야 그냥 여기서,"

 길남이 우석의 말을 끊었다.

 "땅이나 파면서, 죽이 끓든 밥이 되든 상관할 게 없다는 거냐? 그건 맞는 말이지. 상관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으니까. 뭘, 어디를, 어떻게 상관할 수가 있겠어. 뭐랄까, 조선사람은 여기서 그냥 노예야. 잡혀서 끌려온 노예라구."

 "그러나, 그보다 먼저 우리는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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쟁점 한국사 : 현대편 쟁점 한국사
박태균 외 지음 / 창비 / 2017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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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비 공부한당] <쟁점한국사 - 현대편>을 읽고


 역사교과서는 지금 국정화 문제로 이리저리 헐뜯기고 있다. '검정 교과서'로 발행되던 한국사 교과서를 '좌편향된 교과서'로 단정을 내리고 후손들이 '올바른 역사교과서'로 배워야 한다며 국정화를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다. 역사에는 '올바르다고' 생각하는 단 한 가지만의 가치는 없다. 역사는 사실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해석이 존재하고, 사실에 근거하여 나온 주장이라면 이를 존중해줘야 한다.

 <쟁점한국사>는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하였다. 여러 명의 역사학자가 한국사 주제를 한 가지씩 맡아 자신의 주장을 사실을 바탕으로 펼쳐내고 있다. 교과서에서는 배우지 않았던, 알지 못했던, 듣지 못했던 역사의 다른 면모를 볼 수 있다. 

 <쟁점한국사 - 현대편>의 구성은 2차 세계대전 일본의 항복부터 민주화까지의 시간 순서대로 10가지 주제를 배열했다. '한일 과거사 문제', '해방과 분단의 현대사', '한국전쟁', '이승만, 박정희와 미국', '유신', '베트남 전쟁', '민주화의 숨은 주역', '한일 역사교과서' 등의 10가지 주제다. 

 우리가 교과서를 통해선 볼 수 없고, 수업을 통해서는 자세히 들을 수 없었던 우리나라 현대사에 대한 색다른 해석, 다른 면모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의 생각과 다르다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묵살하지 말고, 사실에 근거한 적절한 주장이라면 자신과 다른 주장이라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마음자세를 가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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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 생활문화사 세트 - 전4권 - 1950 ~ 1980년대 한국현대 생활문화사
김종엽 외 지음, 김종엽 외 / 창비 / 2016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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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8월에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을 봤다. 고급시험에 합격하기 위해 사용한 책이 있는데, 그 책은 최태성 선생님이 만든 「큰별쌤 최태성의 고급 한국사」이다. 최태성 선생님이 책을 쓰면서, 역사를 가르치면서 가장 중요하게 말하는 게 ‘소통’이다. 현재의 우리와 그 당시를 살아가던 사람과 대화를 하는 게 바로 역사라는 말이다. 교과서에 나오는 삼국시대, 고려, 조선, 일제강점기, 현대사가 단순히 과거의 사람, 사건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현재 우리의 모습,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과 비슷한 면이 많다. 하지만 교과서에서 서술하는 것은 거대한 정치 사건, 그 사건의 중심인물(ex. 왕, 대통령..)에 대해서만 서술하고 그 당시의 대다수를 살아가던 백성, 민중들의 삶은 소략하게 서술되어 있다.


 이에 한국사를 단순 시험에 그치지 않고 이후에 역사 속 백성들의 삶을 좀 더 알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때마침 창비에서 현대사를 지냈던 사람들의 생활방식에 대한 책을 출판하고 공부한당 2기를 모집한다고 하길래 바로 신청을 했다. 「한국현대 생활문화사」는 195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총 4권에 걸쳐 그 시대를 살아갔던 일반인(ex. 여성, 학생..)의 삶과 교과서에선 서술되어 있지 않지만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영향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사건(ex. 양념치킨, 올림픽..)등이 수록되어있다. 단순 샘플북만을 읽고 쓰는 서평이지만 샘플북에 수록된 짧은 글로도 현대사의 인생을 느낄 수 있었다.


 이 책이 다른 현대사 책과 구별되는 점은 생활문화사라는 점에 있겠지만, 내가 보기에는 한국을 남한에만 국한하지 않고 북한도 포함해 북한의 195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차례를 보면 비중은 남한이 많지만 북한에 대한 서술도 적지 않은 분량이어서 이 책의 가장 개성 있는 부분이라고 본다. 이와 동시에 중국과 일본의 역사도 같이 작성되어 있어서 4권을 모두 보면 동아시아의 역사를 종횡적으로 한꺼번에 살펴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 책은 내가 배우고 생각한 역사의 관점과 비슷했다. 역사란 인간이 만들어가는 것이고, 역사에 충격적인 사건을 끼쳐야만 주인공이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가 살아있는 기록이다. 지금 우리의 삶과 밀접하게 관련 있는 것을 알고 싶은 사람이라면, 과거의 정치사가 아니라 현대사 당시 시민들은 어떻게 살아갔는지 알고 싶다면, 남한의 역사뿐만 아니라 현재의 북한을 이해하고 과거 북한의 삶을 알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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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강, 2강 신청합니다. 역사와 관련되어 나오는 영화가 요새 많아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역사라는 학문에 다가가기 쉽게 해주는 것 중 대표적인 것이 영화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영화를 통해 어떻게 역사를 배우고 가르칠 수 있는 지에 대해 알 수 있을 거 같아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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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강, 2강 신청합니다. 역사와 관련되어 나오는 영화가 요새 많아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역사라는 학문에 다가가기 쉽게 해주는 것 중 대표적인 것이 영화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영화를 통해 어떻게 역사를 배우고 가르칠 수 있는 지에 대해 알 수 있을 거 같아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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