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쟁점 한국사 : 현대편 ㅣ 쟁점 한국사
박태균 외 지음 / 창비 / 2017년 3월
평점 :
[창비 공부한당] <쟁점한국사 - 현대편>을 읽고
역사교과서는 지금 국정화 문제로 이리저리 헐뜯기고 있다. '검정 교과서'로 발행되던 한국사 교과서를 '좌편향된 교과서'로 단정을 내리고 후손들이 '올바른 역사교과서'로 배워야 한다며 국정화를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다. 역사에는 '올바르다고' 생각하는 단 한 가지만의 가치는 없다. 역사는 사실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해석이 존재하고, 사실에 근거하여 나온 주장이라면 이를 존중해줘야 한다.
<쟁점한국사>는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하였다. 여러 명의 역사학자가 한국사 주제를 한 가지씩 맡아 자신의 주장을 사실을 바탕으로 펼쳐내고 있다. 교과서에서는 배우지 않았던, 알지 못했던, 듣지 못했던 역사의 다른 면모를 볼 수 있다.
<쟁점한국사 - 현대편>의 구성은 2차 세계대전 일본의 항복부터 민주화까지의 시간 순서대로 10가지 주제를 배열했다. '한일 과거사 문제', '해방과 분단의 현대사', '한국전쟁', '이승만, 박정희와 미국', '유신', '베트남 전쟁', '민주화의 숨은 주역', '한일 역사교과서' 등의 10가지 주제다.
우리가 교과서를 통해선 볼 수 없고, 수업을 통해서는 자세히 들을 수 없었던 우리나라 현대사에 대한 색다른 해석, 다른 면모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의 생각과 다르다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묵살하지 말고, 사실에 근거한 적절한 주장이라면 자신과 다른 주장이라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마음자세를 가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