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치명적이다 - 경계를 넘는 여성들, 그리고 그녀들의 예술
제미란 지음 / 아트북스 / 201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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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술에서 가장 요구하는 것은 창조성이다. 이것은 예술뿐만 아니라 요즘 현대 사회에서 가장 요구하는 요소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럼에도, 예술에서 가장 많이 요구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화가와 화가의 작품을 보고 있노라면 그림이 의미하는 것과 그 시대의 모습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미술의 또 다른 면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든다. 이를테면 화가가 어떤 의도로 그렸는지 무엇을 보여주고자 하는지 등 다양한 관점으로 작품을 바라볼 수 있는 것이 바로 미술 작품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과거에도 그렇고 지금도 예술가는 많다. 이름을 알린 예술가도 있을 것이고 그렇지 못한 예술가도 있을 것이다. 그런 예술가 중에서 미술이라는 장르를 폭넓게 바라보고 미술가 자신이 바라보는 14명의 여성 미술가들의 작품과 이야기를 담은 책을 만났다. 「나는 치명적이다」라는 제목이었다. 이 책의 제목을 처음 봤을 때 미술 서적과 어울리지 않는다는 생각을 했지만,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제목에 대한 편견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미술에서는 편견을 버려야 한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여성 미술 순례가인 《제미란》 씨가 사랑하는 여성미술가 14명의 작품과 이야기가 담겨 있었다. 그리고 제미란 씨가 직접 아틀리에를 찾아다니며 자신이 보고 느낀 것을 공감으로 이끌어내고 있었다. 여성의 작품이어서일까? 작품은 세심하고 섬세한 느낌과 함께 모성, 정체성, 자아에 대한 탐구 등 다양하게 보여주고 있었고 남성적인 느낌은 없었다. 미술 작품을 좋아하지만, 아직 공부를 더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이 책에서 보여주고 있는 작품을 보고 그에 대한 설명을 읽고 나면 나도 모르고 고개가 절로 끄덕여졌다. 미술가에 대한 구분을 짓지 않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여성미술가의 작품 느낌과 섬세함, 모성 등 또 다른 느낌과 작품을 볼 수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여성 미술가들의 삶과 작품을 눈으로 보며 이해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대체로 화가라고 하면 우리나라보다 외국의 화가를 떠올리기 마련이다. 나 역시 화가를 떠올리게 되면 ‘구스타프 클림트’가 생각난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미술가는 많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 언급하는 14명의 여성미술가의 작품과 이야기를 읽으면서 많이 기억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자라는 삶에서 때로는 딸이고 엄마이며, 아내가 되기도 하고 나이가 들면 할머니가 되기도 하는 많은 역할을 이끌어내는 느낌이 들었다. 이 책에 등장하는 14명의 여성미술가를 잘 알지는 못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그녀들의 작품과 삶의 모습을 알 수 있었고 미술 작품을 몰라도 잔잔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이었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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