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지 일본의 알몸을 훔쳐보다 1.2 세트 - 전2권
시미즈 이사오 지음, 한일비교문화연구센터 옮김 / 어문학사 / 2008년 4월
평점 :
품절


 일본은 우리나라에 잔혹한 짓을 많이 한 나라다. 그래서 좋은 감정이 없거니와 과거의 일 때문에 선입견이 아직도 존재하는 것 같다. 나 역시 그렇기 때문이다. 물론 좋은 부분도 있고 본받을 부분도 있겠지만 아직은 그 정도의 너그러움이 생기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일본의 한 부분 중에서 메이지 유신 시대를 일본인이 아닌 프랑스인이 바라보는 모습은 어떠한지 어떤 시선을 바라보고 있는지 기록한 책을 읽게 되었다.
 
 일본은 우리나라보다 서양 문물을 먼저 받아들였다. 그리고 서양의 모습을 따라 한 모습도 눈에 띄었다. 그런 일본의 모습을 다룬 책이 「메이지 일본의 알몸을 훔쳐보다」라는 책이었다. 이 책은 일본인이 바라보는 것이 아닌 프랑스인이 바라보는 일본의 모습을 풍자화로 그려내고 있었다. 옷차림에서부터 행동까지 재미있기도 하고 때론 씁쓸하기도 한 그림이었다. 풍자화를 그린 사람은 프랑스인 화가 ‘조르주 페르디낭 비고’라고 한다. 그는 1882년에 처음 일본에 오게 되는데 그때가 20살이었다고 한다. 그때부터 18년간 메이지 시대의 일본인의 모습을 관찰하고 그것을 풍자화로 그려낸 것이다. 지금도 다양한 계층이 존재하지만, 과거 그때에도 마찬가지였다. 군인, 엘리트, 귀족 등 다양한 계층이 있었고 그들의 옷차림은 모두 달랐다. 또한, 서양 문물을 받아들이면서 일본의 기모노와 서양의 양복을 섞어서 입은 모습은 우스꽝스럽기도 했고 씁쓸하기도 했다. 그 당시 사진 기술이 발달하지 못하였기에 풍자화로 그림을 남겼겠지만, 일본인지 관찰한 것이 아닌 프랑스인이 관찰한 일본인의 모습은 참으로 놀라웠다. 같은 동양인으로 서양 사람이 바라보는 모습을 보니 우리의 모습도 저러했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비록 미운털 박힌 일본이지만 같은 동양인의 모습이었기에 씁쓸함이 남은 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일본의 게이샤, 창부, 하녀의 모습도 그리고 있었는데 하층민의 모습도 엿볼 수 있었기에 그 시대의 모습을 다시 한 번 그림으로 볼 수 있었던 것 같다.
 
 이 책을 처음 봤을 때 어렵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일본의 메이지 시대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그들의 삶과 일상적인 모습을 풍자화하는 그림은 재미있기도 하고 씁쓸하기도 했다. 같은 동양인이지만 서양인이 바라보는 동양인의 모습이 저럴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리고 생각보다 상세하게 그들의 일상을 보여주고 있기에 일본의 숨겨진 모습을 볼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일본인이 바라보는 관점이 아닌 프랑스인이 바라보는 관점으로 기록된 것이라서 더욱 객관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일본의 근대 시대를 사실적으로 묘사한 책이었기에 재미있고 쉽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고 일본이라는 나라의 특징이나 문화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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