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트레커 -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가는 커피 순례자
딘 사이컨 지음, 최성애 옮김 / 황소걸음 / 200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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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바 트레커>라는 나를 솔깃하게 만드는 제목으로 더욱 더 궁금증은 커져만 갔다. 이 책은 커피 이야기를 다룬 책이다. 하지만 결코 커피를 맛있게 먹는 방법이나 커피를 맛있게 만드는 방법 따위의 이야기들, 그리고 카라멜 마끼야또, 에스프레소, 아메리카노, 모카 아이스 등.. 커피 브랜드 점에서 메뉴에 적혀있는 커피 종류의 설명 따위도 없다. 단지 커피 순례자로서 커피에 관한 진실에 대한 이야기를 말해주고 있다. 

 나는 이 책이 솔깃 할 만큼이나 커피를 좋아한다. 주위에서 흔히 말하는 ‘커피 중도가’인 것이다. 하지만 나는 ‘커피마니아’라고 말하고 싶다. 자기 합리화라고 생각해도 좋다. 하루에 커피를 4잔 ~ 5잔 이상 마시고 있고, 커피 브랜드점에 가면 ‘아메리카노’는 꼭 마신다. 커피의 향과 커피의 각각 다른 이름의 맛들이 모두 다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커피 전문가가 아닌 이상 그 미세한 향기와 맛의 차이를 구분하기란 어렵다. 나 또한 그러한 것들을 식별하지 못하지만 맛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의 감각이 있다고 자부한다. 

 일반 커피 브랜드점에서 커피 한잔을 마시기 위해서는 3천원이 넘는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 예를 든다면, 내가 자주 마시는 아메리카노는 한 잔에 3,300원이다. 이 금액은 과연 커피를 재배하고 가공하여 원두 라는 커피의 알맹이가 만들어져 수작업과 몇 차례의 과정을 거친 후 내가 마시는 커피로 탄생을 한다. 이러한 것들을 보면 금액으로만 봤을 때 적절한 금액일까? 라는 의문이 들었다. 

 ‘자바’라는 단어는 생소한 단어가 아니였다. 자바라는 커피점이 있었기 때문이다. 자바가 커피를 의미하는지 지금에서야 알게 된 것이다. 이 책의 저자 ‘딘 사이컨’은 커피가 재배되고, 생산되는 지역들을 탐문하며 그 곳에서 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즉, 커피를 찾아 떠나는 여행이라고 하고 싶다. 

 그는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중앙아메리카, 아시아를 거쳐서 커피의 뒷이야기들을 들려준다. 에스프레소는 대부분 아이들이 뽑아낸다. 그 소년들이 직접 손 펌프질을 해서 나오는게 에스프레소이다. 하지만 그것을 뽑아내는 기계가 있다. 그 기계를 최초로 발명한 ‘닥터 일리’의 기계만큼이나 뽑아낸다. 그리고 그들의 피땀흘린 과정을 모두 다 보게 되고, 함께 체험하면서 몇 가지의 대안과 시설 등도 세우게 된다. 협동 조합이나, 무역 협정도 체결하고, 커피를 생산하는 1차 커피 농민들에게 지금보다 조금 더 나은 이익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해 준 것이다. 각 지역의 마을과 커피가 재배되는 곳을 순례하면서 그 지역의 문화나 생활들도 접해 볼 수 있었고, ‘딘 사이컨’이 이룬 협정들과 그가 다녀 가고 난뒤 이루어진 체결된 협약이나 조합들도 생겨남으로서 커피를 생산하는 농민들이나 농가들은 예전보다 조금은 더 나은 생활들을 할 수 있게 끔 만든 그들에게 있어서는 존경하는 인물인 것이다. 

 ‘자바 트레커’는 소비자에게 유기농 커피를 생산하기 위해 대안 무역을 하는 것을 지칭한다. 커피 농민들을 보면서 느낀 것이지만, 우리가 소비자의 위치에서 물건을 샀을 때 그 이익이 모두 중간 상인에게 돌아간다면, 정작 직접 생산하는 생산자에게 돌아가는 수익은 얼마되지 않는다. 우리나라에서 농촌에서 열심히 농사를 짓고 있는 분들도 마찬가지다. 커피 농민들과 같은 이치라고 할 수 있다. 현재도 소규모의 몇몇 농가에서만 정당한 가격으로 거래가 이루어진다고 한다. 앞으로도 대안 무역이 점차 늘어났으면 하는 바람이다. (대안 무역 : 생산자와 구매자간의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생산자에게 정당한 몫을 찾아주고, 구매자들에게 윤리적인 제품을 공급하는 직거래 방식의 무역이다.) 

 이 책을 통해서 커피를 마실 때 그들의 땀과 노력이 함께 담겨져 있는 커피의 쓴 맛을 커피를 마시는 내내 느끼게 될 것 같고, 전달되는 것 같다. 또한 그들이 있었기에 손쉽게 커피를 마시는 내 자신을 한 번 더 돌아보게 된다. 한 때 ‘별다방’ 이라는 브랜드가 있는 커피를 자주 마시는 사람을 일컬어 된장녀 라고 불리어졌던 걸로 알고 있다. 된장녀는 사치를 심하게 하고, 명품 브랜드 만을 고집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인데, 이 책을 다 읽고 나니, 커피 브랜드에서 커피를 마시는 것이 왜 된장녀인지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었다. 나 혼자의 생각이긴 하지만, 커피를 생산하는 농가와 농민들의 노력과 환경, 문화 등을 고려해 볼 때 된장녀라고 불리울 만큼 비싼 커피가 아님을 알아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커피를 마시고 있는 자체가 행복하고, 커피 매장에서 언제나 볼 수 있는 커피들을 접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고마울 따름이다. 지금도 커피의 가격 담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수 많은 커피 생산 지역 및 농가들에게 하루 빨리 적절한 배분의 수익이 이루어졌으면 좋겠다. 커피 색깔에 있어서 블랙에 가까운 커피색이 선진국들의 시커먼 속 마음을 나타내어 주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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