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회복 수업 - 내가 좋아지고 관계가 편해지는
충페이충 지음, 이신혜 옮김 / 유노북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도 나를 존중하지 않는다면 어느 누가 나를 존중할까
나를 사랑하고 존중할 줄 알아야 대인관계도 편해질수 있다
우리는 남의 칭찬 인정에 끊임 없이 집착한다
특히 우리나라는 예전보다는 나아졌다지만 더욱 남의 평판에 신경쓴다
어릴때 부모로부터 충분히 칭찬받고 존재의 이유만으로 존중받았다면 이는 좀 더 나았을 것이다
단점만 지적하고 혼낸다면 아이는 유년기때부터 자신을 인정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이를 6살 아이 키우면서 더 확실히 알게 되었다
자기자신을 인정하고 가치를 아는 사람만이 타인도 진정한 모습을 발견할수 있다

남에게서 나를 찾지 말고 부족하지만 서툰 나를 인정하고 그 안에서 내 장점을 찾아 자기 인정을 할줄 알아야 한다

이 책에서의 가장 큰 주제는
1. 나를 믿고 사랑하라
2. 남의 평가에 흔들리지 말라
이고 이와 더불어 나를 지켜면서 관계를 평온하게 지킬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 해준다
5가지 거절의 방법! 수준에 따라 멀리 내다보고 융통성 있게 거절할 수 있는 단계를 알려준다
이도 연습이 필요할 것 같다
냉정하게 남을 평가하고 감정을 용감하게
받아들이고 나 자신를 아끼는 행동을 해야한다
마지막으로 내 감정에 솔직해야한다
내가 예민한가 내가 비정상인가 라며 주저하지 말고 내 감정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돌보아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