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뿐하게 아니라고 말하는 법 - 싫다고 말하지 못하는 좋은 사람들에게
바바라 베르크한 지음, 장윤경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삶은 오롯이 나의 것! 부정적 상상을 멈추고  타인의 감정은 그가 처리해야 할 것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남에게 좋은 사람이 되겠다고 나에게 함부로 하는 것은 모두 다 잃는 것이다 내 경계와 역량을 분명히 알고 거절하는 것도 상대방에게 호의적인 태도라는 것이다 어줍짢은 호의는 오히려 상대에게 폐만 끼칠 수 있다는 경험을 몇번 해본 나이다
내가 하고 싶은 것과 하기 싫은 것의 리스트를 구체적드고 만들고 꾸준하게 거듭한다 아니라고 말했을때 별일 없다고 안심하고 안정을 찾아야 한다

2장에서는 구체적으로 나를 돌보고 사랑하는 방법 나를 우위에 두는 법을 알려준다
이른바 생각 멈추기…
다른 책에선 그냥 현실늘 직시하라 생각을 멈추라고만 하지만… 이 책에서는 골칫덩어리 3인방의 정체와 역할에 대해서 풀어놓고 내 마음 속에서 나를 비난하고 닦달하고 불안한 예언을 해대는 이유를 풀어 놓았다 그 또한 나의 일부이나, 과도하게 그 들의 말에 귀 기울인 결과라고… 그들과 멀리하고 그들이 자주 솟아 나지 않게 긍정적인 마음가짐이 찾아오게… 골칫덩이들과 함께 하지만… 어.. 경고정보 고마워 정도로 끝내고 행복해지자고 한다

3장에서는 단기적 거절을 몸에 배어나오게 체득화 하고 나아가 안하무인하는 상대에게 차분하게 흥분하지 않고 신사적(?)으로 우아하게 고집을 부리는 방법도 놓치지 않고 있다 
항상 불안이 나를 거절하지 못하는 코너로 데려가려고 하기 때문에 아무리 급박한 찰나에도 시간과 여유를 가지고 흥분과 분노를 조절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또한, 사회성을 가미한 소통 방법도 구체적으로 제시해주는 것도 인상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