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는 방법 - 중요한 주제에 관해 이야기하는 7가지 전략
세라 로젠튤러 지음, 황선영 옮김 / 미래와사람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갑작스런 질문이나 주제에 말문이 막히고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당황스러울때… 요즘 이게 정말 나에게 큰 문제이다 2년여동안 옹알이하는 아기와 코로나 시국을 겪으면서 대화 능력이 퇴화된 것인지 감을 잃은것인지 정말 복직하고 나서 이래저래 너무 힘들었다 그 와중에 이 책의 화두는 내게 구세주가 될 것만 같았다 



이 책은 7가지로 나누어 자신감과 성과를 동시에 올릴 수 있는 의미있는 대화를 나누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1부)

작은 대화가 얼마나 우리인생을 바꿔놓을 수 있는지 알려준다 말하자면 작은 대화 조각하나로 기본기를 다지는 장이라고 할 수 있다  대화를 시작할때 의식의 흐름대로가 아닌 준비하고, 메모하고, 계획하고 집중해야 한다 대화도 노력하지 않는다면 늘지 않는 것이다 나는 사회적 대화도 의미 없이 일상적인 대화를 하고 있었던 건 아닌지 이제서야 반성하게 되었다 





2부에서는 본격적으로 자신감을 회복하고 성과를 이뤄낼 수 있는 7가지를 소개하고 있다 다소 사소하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사소하다고 간과하고 있었던 건 아닌지… 특히 대화에 몰입하고 용기를 내서 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게다가 일을 매듭짓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말의 대화가 아닌 행동의 언어가 아닐까 싶다(오늘도 미적대고 마무리 지은 나를 반성)

3부)

본격적인 연습이다

대화에 적합한 내용도 판별해보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해하고 해석해본다 RANT!! 상대방에 대해 진실을 말하게 돕는 네가지 표현  이디엄처럼 문장으로 기억해보기

중요하고 의미있는 대화로 가는 빠른길 문장을 외워보는건 좋은 습관같다



대화도 기술이 필요하다 나는 그 기술을 그동안 배우려고 하지 않았던 것 같다 귀찮아서 사소하다고 간과했다 그래서 다시 사회생활을 시작한 내게 더 어렵고 괴롭게만 느껴진 것 같다



이 책을 읽고 난 뒤, 덮어놓고 침묵을 지키는 것보다 진심을 담은 짜임새 있는 대화가 오히려 더 황금이 될 때가 있다고 느꼈다 일단 기술을 익히고 열심히 연습하면 침묵을 깨고 의미있는 대화를 나눌 날이 있으리라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