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비안 나이트 - 일러스트와 함께 읽는 현대지성 문학서재 4
르네 불 그림, 윤후남 옮김, 작가 미상 / 현대지성 / 2016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아라비안 나이트 천일야화에 대해서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 줄거리는 알고 있었지만 책으로 직접 읽은 기억은 많지 않은것 같다. 아주 오래전에 동화책으로 읽은 짧은 이야기들과 TV 만화에서 봤던 익숙한 이야기에 마치 다 알고 있다는 착각을 하고 있었지만 어른이 되어 책으로 만나게 된 아라비안 나이트 천일야화에서는 알고 있는 이야기는 더 자세하게 알게 되었고 또 몰랐던 여러 이야기들을 알게 되어 즐거운 시간이 되었다.
아라비안 나이트 천일야화에는 수많은 이야기들이 있지만 여기에서는 26편의 특별한 이야기들을 만날수 있는데 그동안 자주 보았던 신밧드의 모험, 알리바바의 40인의 도둑이라는 유명한 이야기들을 비롯해 어부에 관한 이야기와 검은 섬에 사는 젊은 왕에 관한 이야기등은 잘 알려지지 않았던 내용인데 이번에 알게 되어 색다르게 아라비안 나이트를 느낄수 있었다.
무엇보다 일러스트로 만나는 아라비안 나이트는 더 새로운 분위기를 연출했는데 100년전에 그린 그림이지만 생생하게 느껴지는 사실감있는 그림들이 흥미로운 이야기와 잘 어울려져서 더 재미를 불러 일으키고 흥미로웠다.
아랍이라는 낯선 나라의 문화를 재미있는 이야기들과 일러스트로 통해 배우고 매력적인 분위기를 느낄수 있는 시간이 되었는데 안다고 생각했던 내용이지만 또 다시 읽으면서 예전에 생각하지 못했던 내용과 아랍의 문화를 좀 더 이해할수 있게 된것 같다,
26편의 이야기 중에는 알고 있는 이야기들도 있지만 처음 들어보는 이야기들도 많았다. 어부의 또 다른 모험이라는 글에서는 지니 요정의 말에 따라 물고기를 황제에게 가져 간 어부는 많은 돈을 받을수 있었고 물고기를 요리하던 중에 아름다운 여인이 나타난다는 신비스러운 이야기와 알리바바와 40인의 도둑은 너무나 유명한 이야기이지만 다시 읽으면서 세부적인 내용을 다시 알게 된 계기가 되었다. 깊은 숲속에서 나무를 하다가 우연히 만나게 된 도둑들이 들려준 비밀의 암호가 가난한 알리바바의 운명을 바꾼 이야기는 다시 읽어도 재미있고 흥미로운것 같다. 물론 알리바바에게 찾아온 행운이 항상 좋은 결과만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고 때로는 시련으로 찾아오지만 용기와 지혜로 이겨내는 모습과 지나친 욕심이 불러오는 비극을 통해 교훈을 가르쳐 준다.
아라비안 나이트 천일야화에 많은 이야기들은 모험과 신비로운 내용들로 가득하지만 사람들에게 옳은 행동과 옳지 않은 행동을 통해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생각할 시간을 주는것 같다. 용기있게 신념에 따라 행동했을때와 욕심으로 가득하고 남을 시기하고 미워할때 일어나는 일들을 통해 교훈을 남기는데 비록 문화는 다르지만 언제나 변하지 않는 진리를 통해 권선징악에 대해 생각하게 되고 어린이와 어른이 함께 읽으면 더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