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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르부크 부인의 초상 ㅣ 샘터 외국소설선 4
제프리 포드 지음, 박슬라 옮김 / 샘터사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샤르부크 부인의 초상은 19세기말이 배경으로 그 당시 실제 존재하던 화가들의 이야기가 바탕으로 한 미스터리 소설로 현실과 허구의 절묘한 조화를 통해 어디까지가 현실이고 환상인지 생각하면서 읽게 되고 신비로운 매력이 있는 책입니다.
19세기말 뉴욕에서는 갑자기 찾아온 부가 바탕이 되어 사람들은 자신의 부를 과시하기 위해 초상화를 그렸습니다. 사람들은 초상화가 유행하기전 한동안 사진의 등장으로 인해 화가들은 사진에 그림이 밀리는 현상도 있었지만 많은 사람들이 쉽게 사진을 가질수 있게 되자 좋은 집안의 사람들과 돈 많은 부자들은 사진 대신 그림을 통해 먼 훗날까지 남길수 있다는 생각에 그림을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초상화가들은 막대한 부를 축적하게 되었습니다. 화가 피암보는 초상화가 중에서도 유명하고 돈을 많이 버는 화가였는데 그런 그에게 자신을 샤르부크 부인이라고 불러 달라는 여인이 병풍 뒤에 있는 자신의 모습을 자신의 목소리만 듣으면서 그려 달라는 엉뚱한 제안을 하는데 절대 나를 보지 말고 그림을 그려달라 그대신 막대한 사례금을 주는 조건으로 모습을 보지 않고 단지 목소리만 듣고 그리는 그림이라는 기묘한 이야기지만 피암보는 그동안 자신이 부자들의 그림을 그려주면서 그림을 그림 자체로 그리지 않고 돈을 버는 목적으로 그렸다는 생각과 자신이 가진 예술성을 이번 기회에 발휘할수도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그 제안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때까지와는 또 다른 그림을 그린다는 생각으로 시작한 샤르부크 부인의 초상화를 그리기 시작하면서 부인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통해 단지 그녀의 목소리만 들으면서 그녀에 대해 상상하고 그리는 초상화는 생각보다 쉽지 않았고 그런 그를 지켜보는 맹인 집사와 현실에서 일어나는 눈물 흘리며 죽어가는 여인들의 이야기는 다른 사건이지만 연결되어 있기도 하고 거액의 사례금과 자신의 그림에 대한 능력을 알기 위해 받아들인 이 일이 또 한편 피암보를 혼란스럽기만 합니다.
보이지 않는 것을 그릴수 있다는 생각한 것은 어쩌면 눈으로 잡히지 않지만 그림에 대한 피암보가 가진 열망이 아닐까 하고 생각했습니다.
병풍 뒤에 있는 보이지 않는 여인을 통해 환상적으로 시작한 이야기는 살인 사건이라는 추리를 더해 결말로 갈수록 두 사건의 연결점이 되는 샤르부크 부인에 대해 궁금했고 그녀가 가진 이야기들을 통해 알게 되는 진실은 놀라웠습니다.
책을 통해 만나는 마지막 반전은 미스터리 소설만의 특징이라고 할수 있습니다.생각하지 못한 주인공들의 이야기를 통해 기묘하고 신비로운 샤르부크 부인과 더불어 살인 사건이라는 이중적인 구조는 결말이 어떻게 전개될지 끝까지 흥미로운것 같고 살아보지 않은 19세기말에 대한 이야기는 그 당시 시대상을 알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