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완벽한 실종
줄리안 맥클린 지음, 한지희 옮김 / 해피북스투유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은 나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것처럼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아간다고 믿었지만 사실은 그 모든 것이 거짓처럼 사라진다면 소중한 존재를 잃은 후 자신이 알았다고 생각한 사람이 진실하지 않았고 의심만이 남아 그 모든 것을 되돌아보게 되는 장편소설 이토록 완벽한 실종은 예전에 읽었던 나를 찾아줘 라는 소설을 떠올리게 된다. 자신에게 완벽한 남자를 만나 결혼하고 꿈을 이루게 된 지금이 가장 행복한 순간이라고 믿었지만 남편의 실종 이후 그들의 만남 이전의 이야기가 남편 딘과 올리비아 그리고 또 한명의 여자 멜라니를 통해 서로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진실이 무엇인지를 확인할수 있었다. 
올리비아와 딘은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고 있었다. 불우한 가정환경 속에서도 장학금을 받은면서 심리학을 전공해서 상담사로 일하는 딘과 부족함 없이 살면서 다큐멘터리 감독 일을 하고 있었던  올리비아의 결혼은 둘 사이의 가정형편이 달랐기 때문에 올리비아의 부모님은 그들의 결혼을 반대했고 아버지는 경제적으로 도움을 주지 않겠다는 말로 협박했지만 올리비아는 자신의 의지대로 딘과 결혼해 행복하게 살고 있었다. 4년이 지났지만 엄마는 여전히 딘을 인정하지 않고 있었다. 결혼생활은 행복했고 딘은 오랜 꿈이었던 조종사가 되어 제트기를 조종하면서 사업상 출장가는 여행객이나 유명인을 태워서 마이애미를 왕복하는 일을 하고 있었다.
그날 밤 아버지의 기일을 맞이해서 올리비아는 딘과 엄마의 집에서 저녁식사를 하기로 했지만 유명인이 딘을 지목하면서 그들의 계획은 어긋났고 올리비아는 그 일이 마음에 들지 않아 화를 냈는데 늦은 밤 딘의 상사 리처드가 비행기가 실종 되었다는 사실을 알려주면서 자신의 세상이 무너지는 아픔을 올리비아는 겪게 되었다. 리처드는 무선 통신 녹취 기록에서 잡음이 들리고 구조요청을 하는 딘의 목소리가 너무나 차분해서 비행기 실종 소식을 듣은 관제사가 놀라워했다면서 수색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딘에 대한 행방을 찾을수 없었다
4년 전 멜라니는 자신이 준비하는 논문에 대한 고민으로 상담사 로빈슨을 만나게 된다. 논문이 예상대로 진행되지 않자 초조해진 멜라니를 상담하면서 그녀의 엄마가 얼마전에 죽었다는 것과 어렸을때 무책임한 엄마에게서 상처받은 멜라니는 엄마 대신 자신에게 힘이 되어 준 할머니를 좋아했다고 말한다. 할머니는 돌아가신 할아버지가 조종사였지만 훈련 중에 갑자기 사라진 사실을 이야기 했고 할아버지의 실종이 사라진 비행기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만들었고 실종된 비행기에 대한 논문을 준비하고 있었다. 엄마가 남자들을 만나러 갈때 치장하고 가는 것을 보면서 자신은 엄마처럼 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어느새 상담사 로빈스에게 관심을 가지게 된 멜라니는 엄마처럼 행동하는 자신의 모습에 당황하게 된다. 남자에게 의지하는 엄마처럼 살지 않기 위해 자신은 혼자 힘으로 살겠다고 다짐하지만 로빈슨을 보면서 그 다짐이 조금씩 흔들리고 있다는 것을 멜라니는 느끼고 있었다. 
로빈슨은 멜라니를 보면서 자신의 가정형편과 닮았다는 사실에 동질감을 가지고 있었다. 조종사가 꿈이었지만 이루지 못했는데 멜라니가 그 꿈을 떠올리게 하지만 자신에게 다가오는 멜라니가 처음에는 부담스러웠다. 멜라니는 로빈슨을 이름 딘으로 부르게 되면서 더 친근함을 표시했는데 불우한 가정환경에서도 버틸수 있었던 힘을 준 고모의 죽음에 딘은 자신의 신념을 지킬수 없었다. 
다큐멘터리와 관련해서 올리비아를 만나게 된 딘은 멜라니의 존재를 숨기게 되고 자신들과 다른 삶을 살았던 올리비아와 만나 결혼하지만 과거에 대한 고민을 하면서 살아가고 있었다.
딘의 실종 이후 올리비아는 엄마의 말처럼 시간이 약이다 라는 말처럼 새로운 사람을 만나지만 딘에 대한 죄책감을 가지게 된다. 여전히 찾을수 없는 딘의 행적들 이대로 모든 것이 끝날것 같았지만 의외의 일이 올리비아를 기다리면서 자신이 알았던 딘에 대한 믿음이 의심으로 바뀌게 되는데 어느날 완벽하게 사라진 남편은 자신이 알고 있었던 사람이 맞는지 모든 것이 의심스러운 이야기들은 로맨스와 미스터리의 재미를  보여주면서 시간의 흐름 속에서 세 사람의 이야기를 들을수 있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