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선을 걷는 남자 스토리콜렉터 110
데이비드 발다치 지음, 김지선 옮김 / 북로드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것을 기억하는 남자 데커 시리즈를 처음 알게 되었을때 제목만 보고 모든 것을 기억한다면 정말 좋을 것이다 라고 단순하게 생각하고 그 능력으로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이 궁금해 시리즈의 처음을 시작하게 되었다. 과잉기억 증후군이라는 생소한 용어가 나오고 모든 것을 기억한다는 것이 사건 해결에는 도움이 될수 있지만 자신이 겪은 악몽을 떨쳐내기 어렵다는 아픔을 가진 데커의 이야기는 시리즈가 거듭될수록 흥미롭고 아슬아슬하게 보이는데 과잉기억 증후군과 더불어서 공감각 능력까지 가진 데커의 능력 중에서 과잉기억 증후군은 모든 것을 기억하는 능력이라고 예상하지만 공감각에 대해서는 예전에 읽었던 책 속에서 주인공에게도 일어나는 현상으로 두 가지 이상의 감각이 함께 나타나는 현상이라는 기억을 떠올리면서 데커가 시체를 볼때 나타나는 현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놀라운 능력 이면에 감춰진 데커만의 고독이 사선을 걷는 것처럼 위태로워서 더욱 긴장하면서 데커 시리즈의 여섯번째 이야기기를 읽게 되었다.
노스다코타주의 런던 처음에는 런던이라는 도시를 내가 알고있는 그 도시라고 생각했지만 이곳은 가상의 도시이다. 작가는 무슨 이유로 기존의 도시가 아닌 가상의 도시를 내세우는 것인지 여기에는 예상하지 못한 의미가 숨겨져 있는 것은 아닌지 처음부터 런던이라는 도시에 대해 의심을 하게 된다. 허허벌판에서 늑대를 쫓는 사냥꾼은 늑대가 아닌 여자의 시신을 발견하게 되는데  시체가 마치 해부를 끝낸 모습이다.
비좁은 제트기를 타고 데커와 재미슨은 런던으로 오고 있었다. 연쇄살인사건이 일어난 것도 아닌데 자신들이 사건을 맡는 것이 이상하다고 생각하면서도 런던이라는 도시에 대한 데커의 설명을 듣는 재미슨은 그곳이 석유와 천연가스가 나오는 도시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데커는 매형이 석유와 가스업계에서 일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있는 도시 런던은 사방에서 불기둥이 올라오는 모습으로 낯설게만 다가오는데 한때는 석유사업이 잘 되지 않아 망해가는 도시였지만 다시 석유사업과 천연가스 사업이 성공하자 사람들은 이곳으로 몰려오고 있었다. 떠나는 사람들과 이곳에서 자신의 운을 실험하는 사람들이 모여 사는 곳에는 돈과 권력이 만들어내는 욕심과 암흑이 숨어 있었다. 
피해자는 소위 말하는 에스코트라고 불리우는 매춘을 하고 있는 크레이머로 사건을 수사하는 형사 켈리는 데커 일행이 무슨 이유로 지역사회에서 일어난 살인사건을 수사하기 위해서 찾아왔는지 궁금해하고 있었지만 데커도 자신들이 크레이머 사건을 맡게 되었는지 그 이유를 모르고 있었다. 
크레이머에 대해 조사하면서 그녀가 매춘을 하면서도 지역의 종교단체의 교사로 일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그녀의 이중적인 생활이 사건과 관련이 있지 않을까 하는 의심을 하게 되는데 그녀가 소속된 종교단체는 브라더스로 공동생활을 기본으로 하면서 자신들만 모여서 집단생활을 하는 단체로 지도자는 남성이 이끄는 종파로 여자들이 더 많은 노동을 하는 것을 규율로 정하고 있었다. 현실과 다른 과거의 세계에 살고있는 사람들 그들은 크레이머의 이중적인 생활을 모르고 있었을 것이라고 켈리는 말하고 있지만 만약 브라더스가 크레이머에 대해 알고 있다면 가부장적인 공동체에서 그 사실이 문제가 되었을수 있다고 생각할수도 있었다. 마을은 불황의 늪에서 벗어나서 활기를 띠면서 이권과 관련해서 여러가지 싸움이 일어나고 있었고 부를 찾아서 많은 사람들이 오고 있었다. 그들 중에는 데커의 매형도 포함되어 있었는데 매형에게서 가족에 대한 뜻밖의 사실을 알게 된 데커는 놀라게 된다.
크레이머에 대해 조사하면 할수록 그녀에 대해 더욱 의심할수밖에 없는 상황에 부딪치게 되는데 과거에 대한 기록이 전혀 없다는 사실에서 데커는 그녀의 행적에 의문을 가지게 된다. 일반적인 살인사건이라고 하기에는 어딘가 의심스러운 사건과 피해자에 대해 알고있는 사람도 과거의 기록도 없다. 켈리는 그녀가 자신이 하는 일이 매춘이라고 생각하고 있지 않았다고 하면서 돈을 받지 않으면서 사람들과 대화를 하는 것처럼 보였다고 말한다. 피해자가 크레이머라는 이름으로 이 마을에 온 것은 일년전 그렇다면 데커는 그녀가 또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닌지 의심을 하게 된다. 
허허벌판에서 발견된 시신은 마치 부검을 한 것처럼 보였다. 이 사건은 지역사회에서 일어난 사건으로 데커 일행이 사건을 맡은 것부터 의문스러웠는데 크레이머는 무엇을 알고 있었던게 아닌가 의심스러운데 불황이 지나고 다시 일어서게 된 마을에는 석유사업이라는 거대한 이권과 군사시설에 관련된 음모 그리고 종교단체 브라더스가 존재하고 있었다. 하나만으로도 권력과 음모가 가득한데 데커는 자신의 능력을 보여주기 보다는 위험에서 벗어나는 것이 어려워보이는데 그런 그에게 구원의 손길을 내밀어주는 로비 덕분에 위기에서 벗어날수 있었다. 하나의 사건 그리고 이어지는 또 다른 사건들이 이 가상의 도시 런던이 얼마나 위험하고 위태로운지를 보여주고 있다. 자신에게 일어난 또 다른 변화가 두렵고 가족에 대한 아픔을 간직한 데커가 위험에 빠질때 그를 일으켜서 다시 힘을 내게 손을 내밀어주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이 위험한 도시에서 숨겨진 진실을 풀수 있을 것이다. 더 광대하고 위험이 곳곳에 숨어서 조금씩 다가오지만 촘촘하게 얽혀 있는 그물을 끊어내면서 사선을 걷는 것처럼 위태로운 상황에서 데커가 빠져 나오는 것을 지켜보면서 다음 시리즈에서는 어떤 모습으로 돌아오게 될지 기다리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