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어하우스 플라주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90
혼다 데쓰야 지음, 권남희 옮김 / 비채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은 말이죠, 누구나 좋은 면과 나쁜 면이 있어요.”


라는 말로 독자들을 이해시키기엔 너무 무리한 시도가 아니었나싶다.


 플라주는 셰어하우스로 아사다 준코가 운영하고 있다. 기본적인 건 다른 셰어하우스와 딱히 다를 게 없지만 가장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입주를 희망하는 사람이 전과자여야 한다는 것. 처음 이런 배경을 알게 되었을 때 전과자들이 모여 있는 공간에서 어떤 사건들이 발생할지 궁금했다. 하지만 책의 전개는 나의 생각과는 전혀 반대로 흘러갔다. 책에 나온 7명의 입주자들은 모두 법의 심판을 받은 전과자들이었다. 저지를 죄들도 다양했다. 교통사고, 학교폭력에 의한 상해치사, 약물 복용 등으로 그들은 흔히 우리나라 말로 인생에 빨간 줄이 그어졌다.

 소설은 약물 복용으로 집행 유예를 받게 된 요시무라 다카오가 ‘플라주’에 입주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다시 일자리를 구하고 싶어 이리저리 면접을 보러 다니지만 전과자에 대한 사회의 시선은 따뜻하지 않다는 걸 차갑게 깨닫는다. 그런 세상에 너무하다는 생각이 들 때 쯤 그는 다른 입주자들 역시 전과자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 때, 그가 그들을 바라보는 시선도 그 전과는 달리 경계심이 생겨버린다. 전과자라는 이유로 자신을 꺼려하던 회사 인사부들의 눈빛을 이제야 이해되기 시작했다. 이런 그들을 ‘플라주’는 포용해주었다. 그들은 ‘플라주’에 보답을 하기 위해서라도 삶을 포기하지 않고 여러 번 도전한다.

 나도 소설을 읽으면서 전과자가 모여있는 공간에 대해 편견을 가지고 있었음을 깨닫게 되었다. 단지 그들이 사회에 다시 나가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는 공간이었을 뿐인데 어떤 범죄들이 일어날까 생각하며 책을 읽기 시작했었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작가는 독자들의 편견과 일반화에 금이 가게 한 것에는 성공한 듯하다. 하지만 내가 결코 이 소설을 즐겁게 읽을 수 없었던 이유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스포주의)


‘설령 죄를 저질렀어도 제대로 벌을 받으면 용서해주어도 좋지 않은가.’

‘일단 벌을 받은 사람에게는 재출발할 기회를 준다. 그 정도는 사회가 보장해주어도 좋지 않은가’

 준코가 ‘플라주’를 만든 동기이다. 이 말에는 너무 큰 허점이 있다. 죄를 저질러서 벌을 받아야 하는 사람에게 과연 법치국가는 객관적인 벌을 줄 수 있는가. 결국 법도 인간이 만든 것이라 불완전한데 법정에서 내린 벌만으로 그 죄에 대한 벌을 모두 받았다고 할 수 있는가. 나는 전혀 아니라고 생각한다. 죄를 저지르지 않아도 냉정한 사회에서 힘겹게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 아직 너무나 많은데 벌을 받을 사람에게 재출발할 기회를 보장하는 사회가 과연 공정한 사회일까? 물론 준코는 전과 10범이라든가 여자에게 함부로 완력을 쓰는 사람은 거부할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성실하게 살고 싶다, 다시 시작할 기회를 얻고 싶다, 진심으로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설령 살인범이어도 받아들이겠다’고 말한다. 이미 한 번 인간이길 포기했던 사람이 감히 다시 시작할 기회는 얻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내가 여기서 말하는 살인자는 자신과 사랑하는 것들을 지키기 위해 정당방위로써 한 행동을 한 사람을 말하는 것이 아닌 별다른 이유 없이 피해자와 그 유족들에게 상처를 입힌 자를 말한다.) 그냥 뒷부분을 읽으면 읽을수록 가치관이 흔들린다기보다는 이 책은 피해자의 입장에서는 단 1초도 생각하지 않는다는 점이 불편했다.

 물론 작가가 이 글을 통해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바는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책에 나오는 6명 전과자들은 억울하게 일에 휘말렸거나 인간이 저지를 수 있는 잠깐의 판단 착오로 인한 실수로 죄를 저질렀다. 독자들은 이들을 보며 범죄자지만 안타까움을 느낀다. 이를 이용해서 작가는 이들의 생각과 행동을 보여주며 벌을 받은 이들에게 한 번의 기회는 더 제공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나는 작가가 더 심각한 범죄를 저지른 사람을 등장시키지 않은 것이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독자에게 이해시키기 위해 그의 주장의 모순을 숨기려고 한 것으로 생각되어졌다. 이 책을 다 읽고 덮는 순간에도 ‘지나친 일반화는 금물이다.’라는 한마디만 있었으면 작가가 이 글을 쓴 이유에 대해 더 잘 이해하려고 노력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쑴쑴쑴 2022-09-24 21: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굉장히 어려운 주제를 다루기엔 소설이 너무 가볍긴했죠ㅎㅎ
그나마 전과자가 된 이유를 어느정도 납득가능하게 설정해놓긴 했습니다만
그렇기에 오히려 정작 중요한 핵심을 피해가서 껍데기만 남은 느낌이죠
자신을 방위 하기위해 어쩔수없이 죽어도 동정이 가지 않는 사람을 죽였다라는 설정을
만들어놓고 전과자에게 기회를 주세요를 외치는거는 너무 쉽게 가자는거고
대부분의 전과자는 그런 사연이 없을진데 너무 과격한 주장이 될수가 있습니다.
죄의 대가와 용서라는 주제는 야쿠마루 가쿠쪽이 더 심도있게 다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