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 자국 - 드래곤 라자 10주년 기념 신작
이영도 지음 / 황금가지 / 200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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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년전.

어느 신문에서 "빠져나올 수 없는 판타지.  

이렇게 재미난 책은 본 적이 없습니다.." 운운하며 작게 광고글을

접함으로써 이 작가의 드래곤 라자를 읽게 되었습니다.  

마침 그때 생일이었고 해서 아버지께 사내 서점에서

책을 구입해주십사 부탁드렸는데, 흔쾌히 승락하셨고.. 그리하여 호기심으로 읽게 된  

이 작가의 책.   

열두권이라는 방대한 양임에도 완독하는데까지 걸린 시간은 놀랄만치 짧았드랬죠.  

대하소설에서 느꼈던 인생의 기구함과 장대함과는 다른.. 그 묘한 중독성과 즐거움은  

그 다음에 여러 판타지 소설에도 관심을 갖게 했을만한 계기가 되었답니다.

 

그리고, 지금.

몇년만에 이 작가의 신작이며, 드래곤 라자 10주년  

기념 양장본 발매라는 타이틀을 달고, 작가가 선뜻 써낸 드래곤 라자의 뒷 이야기라니...

 

처음 책을 받아들었을 때. 얼마전 구입한 어스시 이야기의 양장본이 떠올랐습니다.  

비슷한 재질에 그런 풍의 표지삽화등. 소장가치가 충분히 있을만한 구성이었습니다.  

이번에 나온 드래곤라자 양장판도 이런풍의 디자인이라 갖고 싶은 마음이 들 정도로  

잘 만들어졌더군요.  

그런데 왜 신작은 검은색인데, 드래곤라자는 황토색으로 했는지 궁금합니다.. ;;

 

(서평을 쓰자.. 라는 심보로 키보드를 잡았는데, 쓰고 보니 정말 책 내용보다는 책 자체에  

대한 서평에 가까와지는 것 같습니다..)

 

그림자자국을 찾아가다보면, 자연 이 작가의 소장본 한정판이라는 걸 알게 되는데,  

이번에도 10주년 기념으로 소량 한정판을 낸 걸 알게 되었습니다.  

나무상자에 넘버링이 새겨져있고, 대만 드래곤 라자 독자의 용무늬 마크를 협찬받아서  

상자 윗바탕에 새기고, 경첩하나부터 해서 내부에 바이서스 대륙 지도 역시 몇년전부터 만들

어진 드래곤라자 10주년 카페 내에 회원들끼리 만들어서 첨부되었고...  

와.. 정말 알면 알 수록 얼마나 사랑받는 작가인가 놀랄따름입니다.  

이 한정본을 사기 위해 전날 밤부터 서점앞에 줄을 서서 기다렸다가 예약본을 받은 것도 아니요. 

그저 예약날 가져갈 수 있는 번호표를 받아왔다는 게시판 글은 정말 이게 뭔일인가 싶기도

했구요.

 

어찌되었든 우리나라에서도 이와 같은 작가가 있다는 것이 그저 책을 사랑하는 독자로써  

무한히 감사하고 자부심마저 느끼게 된답니다.  

제가 이 작가를 그토록이나 좋아하는지는 모르겠지만 드래곤라자도 그랬고

이번에 나온 그림자 자국 역시 짤막한 글들이 한번을 읽고 나서 서평이라고  

쓸 수 있을지 자신도 없고...

책은 일단 받자마자 읽었는데 재미는 있었지만, 뭐랄까 아픈몸으로 읽어서  

집중이 제대로 안된건지 뭔가 한꺼풀 겉도는 기분으로 읽은터라 선뜻 이것이 이렇다.  

이 장면은 이러했다. 이 줄거리는 이랬다. 정도로 서평을 마무리 짓기는 너무나도 재미있게  

읽은 드래곤라자의 뒷이야기라는 서두에 미안스럽기도 하고, 복잡한 심정으로 서평의 글을 

남깁니다.

 

처음 책을 읽다보면, 이게 이솝우화인가. 어디가 드래곤라자의 뒷이야기라는 것인가.  

낯선 등장인물들도 그렇고, 몇번 운운되는 바이서스라는 나라 이름 외에는  

왕지네라거나 예언자등 도무지 알 수 없는 짤막한 장면들이 지나가다가 드디어  

귀에 익은 이루릴이 등장하는 장면에서는 아! .. 했는데, 또 이야기는 오리무중으로..

그런데도 마음에 와 닿는 문장들은 또 무엇이며, 점차 빠져드는 새로운 이야기에 뭐에  

홀린 것 같기도 하고,

이 책, 정말 재미있는거다! 벌렁벌렁한 이야기야~ 감탄스러운 것도 아니지만.

 

십년이 지난 작가의 애착이 담긴 첫작품을 위해 지어진 단편은 꼭 그런게 아니라도 읽는  

내내 들먹여지는 과거의 이름들이 반갑고, 새롭게 등장하는 이야기도 작가 특유의 유머러스한 

장면표현등이 녹슬지 않았구나 싶고.

 

글에 대한 능력이 모잘라 어찌 이 책에 대한 서평을 할꼬 타이핑을 하고 있으면서도  

횡설수설하고 있는데 말입니다.

 

"가이너 카쉬냅이 말하길 망막은 배반의 살갗이라지요. 피부의 존재 의미는 자신을  

외부로부터 지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격리지요. 그런데 망막은 외부를 자신 안으로  

적극적으로 받아들이지요. 그래서 배반의 살갗이라는 겁니다. 해부학적으론 거의  

무의미한 말이지만 금언이란 것이 원래 비유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것이죠. 저 말은 상대방을  

더 알려하면 할수록 자신도 변화한다, 뭐 대강 그런 의미로 쓰이는 말입니다...이하생략"

 

작가가 독자에게 이야기 하는 식으로 진행되는 짤막한 이야기는 처음에는 난해하지만  

읽다보면 수긍하게 만들고 나중에는 이야기에 빠져들게 합니다.  

교묘한 이 작가의 능력이라면 능력일 수도. 저런식의 짧은 문장안에서 이 작가가

얼마나 방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가 엿보이게 합니다. 모쪼록 이영도 작가님이  

요새 유명한 일본 작가들처럼 다작하기를 바라지만,  

이분 뭔가 세월이 갈 수록 도사스러워지는 모습에 과연 제가 살아생전 몇작품을 더 읽을 수

있을지.. 그래도 홧팅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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