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으로부터의 한마디
오기와라 히로시 지음, 권일영 옮김 / 예담 / 2007년 11월
평점 :
절판


표지부터 인상적인 책이다.

주인공 료헤이의 모습이 부각된 ~

상당히 두꺼운 분량이었지만, 술술 읽히는게 이 책의 매력아닌가.

중간중간 시니컬한 료헤이의 생각들도 재미있었고,

료헤이로썬 곤혹스런 일들의 연속이겠지만 업무상 일어나는 에피소드들도 즐거웠다.

 

이 회사를 왜 다니냐던 질문에 "인질이 잡혀있어서"라는 료헤이의 생각이

어찌 이리 내 생각과 같은지.

말은 자신이 직접 참여해서 뭔가를 이루어내는 과정이 즐거워서 지원했다고 하면서

료헤이는 저렇게 생각한다.

그런 솔직함이 부럽다.

샐러리맨으로 살다보면, 정말 참아야하는 경우도 많고, 후회스러운 장면들이 많은데,

왜 매일 출근해야하는가! 그래. 인질이 잡혀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일을 하는거다.

결혼한 사람한테는 처자식이라는 인질이~

혹은 할부로 산 물건들이나 꼬박꼬박 지출되는 어떠한 것들이 우리를

직장으로 내모는 것인거다.

 

그렇게 내몰린 곳에서 마주하는 사람들.

지루하고 무능한 상사의 표본인 혼마부장,

그러한 상사 밑에서 바퀴벌레처럼 안잘리고 기어코 버텨서 나름대로 기상천외해진 시노자키,

직장생활 역시 정치적 안테나를 펴서 요령껏 굴어야한다고 조언하는 다카노.

기타 직원들과 이러쿵저러쿵 전화로 들어오는 여러 불만사항들이

시종일관 흥미진진하여 어느새 책의 마지막 페이지를 보고 있는 날 발견할 수 있었다.

 

생각과 행동의 거리가 짧은 료헤이의 반란은

회사라는 거대한 산에 굴러떨어지는 돌멩이였을뿐.

어떤 판타지 소설의 주인공마냥 그의 행로로 인해 회사의 변혁같은건 이루어지지 않았다.

-만일 그랬다면 카타르시스야 느꼈겠지만-

현실을 제 삼자의 눈으로 지켜보고 있는 듯해서 즐거우면서도 묘하게 속이 아렸다.

어디에서나 같은 모습의 샐러리맨들이 살아가고 있구나 싶은 안도감도.

 

.그래도 죽지 않아.

료헤이의 팀버울프문신이 내 맘속에도 새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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