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사례로 배우는 재무제표 분석 30분 완성 - 재무제표로 꿰뚫어 보는 ‘주식투자 인사이트!’
김대욱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 부터 주식을 시작했는데 사실 재무제표를 보기보다는 1등 기업에 투자하는 식으로 주식을 해왔다.

재무제표를 봐야 한다는 것을 알았지만 무엇을, 어떻게 봐야하는지는 몰랐다.

이 책은 30분 안에 재무제표를 보고 핵심을 꿰뚫어보는 방법을 알려준다.

 


 


책의 목차는 이렇다.

저자는 사업의 내용을 파악하고 재무제표를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각 사업마다 재무제표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하기에 앞서, 업종이나 기업 고유의 영업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가령 은행 업종의 경우에는 부채 비용이 높을 수밖에 없다.

재무제표에서는 현금의 흐름을 볼 수가 있는데 저자는 무엇보다 영업이익이 증가하고 있는가를 봐야한다고 말한다.

업의 매출이 급증하면 부족한 운전자금을 기업이 어떻게 조달했는지, 그 부분을 우선적으로 살펴보아야 한다.

기업의 매출이 급증하면 운전자본인 매출채권과 재고자산도 증가하게 되고, 운전자본이 증가하는 만큼 더 많은 현금이 필요하게 된다.

또한 기업이 대규모 설비투자를 단행하면, 다음 연도부터 기업의 매출이 증가하는지를 가장 먼저 체크해야 한다.

설비투자는 유형자산 취득을 의미하며, 이는 감가상각비 증가로 이어지는데 이를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로 매출이 늘어야 한다.

또한 실적보고서에서 사업의 내용을 열심히 읽어야 한다고 한다. 사업의 내용을 통해 재무제표에 대한 예측과 계정과목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식으로 실제 손익계산서를 통해 봐야할 부분을 구체적으로 알려준 점이 좋았다.

이렇게 재무제표 분석을 한다면 투자를 할 때 기업에 대한 신뢰와 믿음을 바탕으로 좀 더 오래 장기적으로 투자할 수 있을 것 같다.

그저 남들말만 믿고, 뉴스만 보고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분석해서 기업에 투자하여 이익을 얻었을 때 더 뿌듯할 것 같다!

지금부터 이 책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재무제표 보는 방법을 익혀나가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