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과학 한잔하실래요? ㅣ 강석기의 과학카페 1
강석기 지음 / Mid(엠아이디) / 2012년 3월
평점 :
책과 커피 한잔은 궁합인 듯, 둘은 늘 자리를 같이 한다. 과학과 한잔이라면, 어딘가 어울릴법 하지 않다고 여긴다면, 이제 생각의 전환을 도모할 때다.여기서 한 잔은 물론 커피다. 조용한 사색을 이끌어낼.오롯이 나와 과학이란 자연의 만남이 공존하는 곳이 생성되는 장소이다.
'강석기의 과학까페'에 연재된 기사를 수록한 글을 8가지 커피 메뉴별로 묶어낸 책이다.화학을 전공하고, 싫증을 낼 수 없을 정도로 과학에 푹 빠진 바리스타의 열정적이고 일상적인 과학에의 관심이 기사와 잘 접목되었다. 실생활과 직결된 과학이야말로, 진정한 과학이다. 우리 생활은 논리적인 바탕없이는 구성되지 않는다. 다만, 우리가 그것을 간과하고 묵인하는 까닭에, 제대로 바라다 보지 못할 뿐이다.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해 찬미를 자주 보낸다. 하지만, 과학을 잘 언급하지는 않는다. 나도 그랬다. 어딘가 옳지 않다는 생각이 머리를 자주 맴돌았었다. 이번 책으로, 커피 한 잔의 여유만큼 과학을 더 가까이 느끼게 된 것 같다. 근 5년내의 과학 핫이슈를 전문 과학지를 참조하며 연재한 글에서 발췌한 이 책은, 단편적으로 보이나 결코 그렇지 않다. 유명한 과학도들의 일화에서 책,영화,생활의 전반을 과학영역 전반에 흥미를 부여하며 이끌어낸다.
에스프레소가 모든 커피의 기본이듯, 인간의 삶의 바탕인 과학을 다시 돌아본 계기.오늘은 창문 너머 대자연을 바라다보며, 어떤 메뉴를 고를까. 그 선택 메뉴안에 녹아든 그들과 그것의 이야기를 커피향으로 감싼다. 음료 한잔이 잘 어울리는 까페로 다시 초대받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