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지금 교육 경제학인가 EBS 교육인사이트
김희삼 지음 / EBS BOOKS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 있는 부모와 돈 없는 부모를 고르는 아이들의 모습이 담긴 방송이 SNS에서 이슈가 된 적이 있다.

요즘도 공공연하게 부모가 돈이 없으면 아이를 키워선 안된다는 말도 있다.

대학을 나와도 취직이 되지 않는데 교육은 여전히 과거와 같이 대학을 가야한다고 부추긴다.

코로나 시대에서 빈부격차에 따른 교육의 기회의 차이는 더욱 선명해졌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나라의 교육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걸까?












개천용을 찾아보기 어려운 시대이고, 공부만으로 개천용이 되기는 더더욱 어려운시대이다.

요즘 대입이 어떤 상황인지, 또 왜 아이들은 성공 요인으로 부모의 경제력을 뽑았는지 그리고 이게 실체가 있는 건지도 수학적 지표를 통해 알 수 있었다. 과거 배운 공부로 평생 직장을 다니거나, 장학금을 통해 '계층 사다리'를 오르거나 하는 일은 지났다. 세상이 아주 많이 달라졌고, 책의 지표들을 통해 교육이 변하지 않아 기회가 줄어드는 계층이 생기고 있다고 느꼈다. 교육이 왜 변화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득이 되었다.

경제학자의 눈으로 우리나라 교육 현실을 바라보고, 앞으로 인공지능 사회에서는 어떤 방향으로 교육을 해야 좋을지 살펴볼 수 있다.

도표와 그래프를 통해 미래 세대가 처한 상황에 대해 인지할 수 있었고,

어떤 교육이 미래 사회에 대해 더 도움이 될 것인가에 대해 더 고민하게 되었다.

내가 읽었던 EBS BOOks의 책들은 대체로 명확한 지표와, 쉬운 설명 그리고 공감과 이해가 되는 실제 사례들이 있어 금방 몰입하게 된다. 절망적인가 싶다가도 또 그에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해 나아갈 방향을 가리킨다.

이 책은 자녀를 둔 부모님들은 물론 교육에 대해 부당함이나 잘못된 방향성을 명확히 짚어보고 싶은 독자에게 추천 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