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 너머 - 2040 디지털 세상을 주도할 기술 전쟁의 시작
신동형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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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이 사라지는 시대가 올 것이라는 말을 본 후에 앱 개발을 중심으로 취업 준비 중인 나는 뭘 해야 하나 벌써부터 겁을 먹었었다.

해당 책에서는 혁신의 순환 모델과 당장 보게 될 기술들 그리고 앞으로 미래에 더 통용될 기술들을 이해하기 쉽게 알려준다.​

무엇보다 추천하고 싶은 건 5g는 뭐고 메타 버스는 뭔지 모르지만 더 알고 싶은 비전공자들에게 추천한다는 점이다.

최신의 기술 흐름을 한눈에 들어오게 설명했을 뿐만 아니라 친숙한 예시들과 표현으로 더 잘 이해되고 기대되는 미래 기술을 떠올리게 한다.





온라인 금융을 생각하면 단순히 은행의 앱이나 웹페이지가 떠오른다. 더 발전한 형태로는 물리적 공간에서의 은행 창구가 없는 카카오 뱅크도 떠오른다.

단순히 은행뿐만 아니라 온라인 거래도 포함된다. 코로나 이전에서도 지마켓이나 11번가, 개인 인터넷 쇼핑몰은 일상으로 자리 잡았었다. 코로나 이후 택배랑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고, 이제는 장을 보러 가는 사람만큼 인터넷으로 주문하는 사람이 늘었다.

온라인 금융은 생각보다 더 깊숙하고 밀접하게 생활에 자리 잡았다.


영화 속에서 손의 움직임을 따라서 자판이 쳐지고, 프로그램 창이 움직이고 하는 장면을 보면서 저 기술이 상용화되려면 대체 얼마나 기다려야 할까 하는 생각을 하곤 했다.

이년 전 vr 기기를 이용한 스키 게임을 할 기회가 있었는데 그때에는 스틱을 이용해서 움직임을 컨트롤했는데, 일 년 전에는 vr 기기를 착용한 상태에서 손의 움직임으로 제어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영상을 유튜브에서 봤다.

손이 자유로운 가상현실이 성큼 다가왔다는 걸 실감했다.

vr 기기를 착용한 상태에서 손의 움직임으로 3d 물체를 생성, 조작하고 vr 기기를 착용한 상태에서 트레드밀 위에서 달릴 수 있다.

집 안에서 들판을 달리고, 모르는 사람들과 거리를 달리는 소설 속 세계가 머지않았다는 말로 느껴졌다.

하늘을 나는 체험도, 비현실적인 환경 속을 거니는 기술이 곧 상용화되지 않을까.



나는 mz 세대에 간신히 드는데 확연하게 기성세대와 mz 세대 간에 느껴지는 차이점이 있다. 기성세대는 정해진 규칙을 따르는 게 우선이라면 mz 세대는 요구하고 변화시키는 게 당연한 세대라는 점이었다. 물론 둘 다 장단점이 있지만, mz 세대는 유튜브를 통해 배우는 것에 대해 자연스럽다는 점이 크게 다가왔다. 잘 풀리지 않는 과제가 있어 후배에게 물어본 적이 있는데 유튜브 링크를 줬다. 그때 '와 이게 mz 세대인가?'싶었다.


내가 기억하는 유튜브는 공부나 학습보다는 머리를 식히기 위해 영화를 보거나 뮤직비디오를 보는 영상에 가까웠다. 어떤 뉴스나 프로그램의 클립을 다시 볼 수 있는 매체에 지나지 않았는데 유튜브에는 가짜 뉴스만큼이나 많은 학습 제공자가 있었다.

과거에는 핸드폰을 제출하고 공부를 했다. 공부 중에 핸드폰을 꺼둔다고 카카오톡에 상태 메시지를 올려두는 사람도 많았다. 요즘은 학습을 도와주는 앱에서 제공하는 캠 스터디나 그 외 캠 스터디를 위한 플랫폼들을 통해 학습의지를 다진다. 모르는 사람부터 친구들까지 다양한 구성원으로 공부시간을 기록하고 자극제가 된다.




디지털 회식을 한다는 말을 들었을 때 굳이 그렇게까지 해야 하나 싶었지만, 코로나19가 초기 예상과는 달리 아주 장기전으로 이어지면서 사람들과의 소통이 절실해졌다. 어쩔 수 없이 시작한 디지털 회식은 또 다른 전환점이 되었다. zoom이나 구글 meet 같은 경우는 강의나 화상 회의에서 필수적으로 쓰이고 있고, 가상 공간을 제공하는 게더 타운(Gether town) 같은 경우는 근처에 있는 사람들끼리만 대화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박람회처럼 사용도 가능하다. 가상공간에서 원하는 음식을 먹으며 안전한 공간에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멀리 있어도, 이동 시간이 길어도 접속할 수 있는 기기만 있다면 만날 수 있다. 시공간의 제약이 없다시피 줄어들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지 20년도 채 되지 않아 일상은 급격하게 바뀌었다. 새로운 기술이 나오고 나면 얼마 지나지 않아 더 발전한 기술이 나온다.

쉽게 피로해지다가도 그걸 이용해서 이윤을 내는 사람은 항상 있고, 언젠간 사용하게 된다. 현실의 제약들을 온라인 공간에서 대체하며 더 큰 이익을 만들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최근 기술의 흐름과 당장 변화하는 현실과 곧 다가올 기술들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변화의 반동으로 따라올 충격을 줄이기 위해 촘촘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느꼈다. 그러면서도 변화할 시대가 기대되고 또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감을 잡을 수 있었다.

우리는 단순히 게임 아바타를 넘어서 메타버스를 통해서 새로운 자아를 만드는 시대에 발을 담그고 있다. 구시대의 기술만을 가지고 방향을 결정하는 건 어리석게 느껴진다. 잘 이해하기 어렵거나 큰 그림이 그려지지 않아 헤매는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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