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안 사셔도 괜찮아요
박현정 지음 / 미래와사람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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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 앞에서 서 있는 손님을 보고 점원이 와서

꼭 안 사셔도 괜찮아요

하고 말하면 손님은 그냥 스쳐지나려다가도 매장을 둘러보게 된다.

스쳐지나가는 손님을 잡는 한마디,

고객이 구매하게끔 하는 말하기는 고객응대를 하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화법이다.

강의 이력을 보면 신뢰도가 높아진다.



선물 받은 곰 인형의 배를 가르는 이유가 뭘까?

받은 사람이 이상한 사람이라서?

주는 사람을 싫어해서?

또, vip가 원하는 서비스는 뭐가 있을지 등을 포함한

많은 예시들과 흥미로운 주제들이 눈을 이끈다.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원하는 것을 제시해서 구매로 이끄는 건

단순히 보면 쉽지만 막상 하려면 입에서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다.

자동차 판매왕의 비법을 공식으로, 또 예시를 보여줘서 기억에 오래 남았다.

상대방이 원하는 걸 파악하고, 더 알아가기 좋아서

단순히 세일즈에만 국한된게 아니라 매력적인 말하기방법 같다.

내가 만나는 모든 사람들은 말수가 적다거나,

상대방과 말이 잘 통하지 않는다고 생각을 자주 한다면

이렇게 말하지는 않는지 꼭 생각해봤으면 좋겠다ㅠㅠ

말이 끝나기 전에 치고 들어오는 말하기,

자신의 입장만 말하기,

자긴의 감정에 대해서만 말하기는 최악에서도 최악이다.

어떻게 말해야 매력적이고, 공감하는 말하기인지 다음장에 예시가 나와있다.

종종 가게를 가면 친근감의 표현인지,

심심하셔서인지 말을 걸어오시는데

위 예시처럼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필요한 물건도 안사게 되는 화법이다.

필요한 물건은 물론이고 관심가는 물건까지 손에 들려서 매장을 나가게 하는 말하기가 바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매력적인 화법이다.


읽자마자 몇몇 식당이 생각났다.

많은 마라탕집들이 대학로에 우후죽순 생겨났을때,

유난히 사람이 많은 곳이 있었는데 맛도 맛이었지만

머리끈이며, 핸드폰 충전기가 모두 비치되어 있었다.

핸드폰 충전기보다 머리끈이 비치된 식당이 거의 없었어서 편하게 먹을 수 있었고,

더 좋은 인상이 들었다.

이렇게 사소한 배려를 하는 걸 보고 더 위생적일거라는 밑도 끝도 없는 인상이.

고객에게 기분좋은 가게, 다시 거래하러 오고싶다는 인상을 주기 위해서

어떤 개선점이 있을지 생각해보게 한다.

확실히 나는 착한 고객에 속한다.

읽자마자 내 마인드라고 느껴졌다.

단골카페거나 식당이면 오늘따라 컵에서 물냄새가 많이나요,

문 앞에 뭐가 있어서 오는데 불편했어요. 같은 말을 하지만

다시 안 올 곳 이라면 아예 신경조차 쓰지 않는다.

잠깐 볼 일만 보면, 이번 한 번을 넘기면 다시 안 올 곳이니까.

계속해서 거래할 생각이 있어야만 개선할 점을 말한다.

서운하거나 고깝게 생각하지 않아도 될 이유를 조곤조곤 일러준다.

스쳐지나가는 손님을 잡는 한마디,

고객의 결제를 부르는 말하기를 배우고 싶다면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마케팅을 하면서 어려움을 겪는다면 고객이 바라는게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고객들이 만족하는지를 예시와 공식으로 배울 수 있다.

단지 세일즈맨에게만 해당하는 얘기가 아니라서 그런지 도움이 될 이야기가 많아서

매력적인 말하기를 하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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