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고급 일자리, 주택 가격을 결정한다 - 직주근접, 미래 부동산 투자의 핵심 키워드
심형석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동산 시장에서 직주근접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고급 일자리가 들어서는 곳 주변으로 수요가 몰리고 가격이 오른다. 미래 주거의 핵심인 직주근접에 집중해야 한다. 30년 동안 대학 전임 교원으로 강의도 하고, 여전히 현장을 지키고 있는 저자는 부동산에서 단 하나의 성공요인을 들라고 한다면, 직주근접을 말하며 주택시장에서 직주 근접보다 더 강력한 투자 조언은 없다고 말한다. 양질의 일자리는 인구를 유입시키고, 유입된 인구는 다시 주택을 거래하는 고용화 주택 거래의 선순환을 만들어낸다. 직주근접의 이유와 일반인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어디를 사야하는지, 잘못된 정책에 대하여, 막막하게만 느껴지는 부동산 투자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알려준다.


 인구는 기본적인 주택 수요를 결정하기 때문에 인구 감소의 시대에는 어느 곳의 인구가 늘어나는지에 대한 관심이 커진다. 연령대별 인구도 중요하며 생산가능 인구가 주택시장에서는 가장 중요하다. 우리나라 인구 감소 속도가 심각하며 저출산이 도심 집중을 강화한다.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서울로, 대도시로 오기를 원하고 있다. 일자리와 병원을 찾아 지방에서도 서울로, 서울로 걸음을 옮기기 때문에 서울은 점점 더 거대해져 가고 있다. 주택 시장의 핵심 수요층으로 급부상한 MZ세대가 직장과의 접근성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보인다. 강북 도심에 투자하는 것은 여전히 매력적이며, 강남구와 비교하여 저렴하면서도 생활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직주근접이 가능한 도심의 투자 가치는 갈수록 높아진다. 지방의 경우 인구는 줄어들고 주택공급은 많아지니 향후 부동산 시장은 큰 충격을 맞을것이다. 수도권 외곽도 마찬가지이다. 도심에서 멀어질수록 공급과잉과 함께 인구감소의 충격은 커질것이다. 10년 후 부동산 시장의 가장 큰 이슈는 생활 인프라가 잘 구축된 도심이냐 아니냐가 될 가능성이 크다. 부동산 시장에서 직주근접보다 강력한 투자 격언은 없다. 주택시장에서 직장의 영향력은 상당하다. 내 집 마련 조건에서 직주근접이 중요시되면서 주택 구매력이 높은 전문직, 연구직, 대기업 직장인 등이 많은 업무밀집 지역의 주거 가치는 계속 올라간다. 직장에서 퇴근 후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려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직장과 주거지가 가까운 직주근접을 더욱 가속화 시킨다. 그렇다면 어디를 사야 할 것인가. 게임, IT 등 고급일자리가 풍부한, 판교 ,마곡, 일자리와 주거, 여가 및 문화, 다용도 복합개발이 가능한 용산. 복합업무 클러스터, 자연환경이 우수한 성수동. 나노기술 기업이 많은 광교, 송도 등이 유망하다.


 핵심은 일자리이다. 고급 일자리가 풍부한 곳은 현재도 철도노선이 잘 갖춰져 있어 GTX에 목을 맬 필요가 없다. GTX가 아니더라도 어떠한 새로운 노선이 생기더라도 고급 일자리가 풍부한 지역을 통과할 수 밖에 없다. 노선들이 사업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고급 일자리가 많은 곳을 통과할 수 밖에 없다. 지금 부동산 시장은 상승의 하반기이다. 이때의 전형적인 특징은 차별화이다. 상승의 하반기에는 오를 아파트만 오르는 실적 장세가 펼쳐진다. 그동안의 유동성 장세는 사라지면서 어지간한 호재에도 반응이 무뎌진다. 주식시장도 마찬가지 이지만 보합이나 약세권에 있을때가 갈아타기를 적극적으로 시도해야 하는 시점이다. 중요한 점은 매수를 매도처럼 해야 한다. 매도 할 때를 고려한 매수 전략이 중요하다. 수익성, 안전성, 환금성은 투자의 3가지 고려사항이다. 제 가격을 빨리 받으면서 빨리 팔 수 있는것이 진정한 환금성이다. 매수를 매도처럼 한다면 환금성이 높은 상품을 선택할 수 있고, 추후 매도시 불안과 강박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날 수 있다. 또한, 종잣돈은 필수이다. 투자에 대한 마인드가 정립되면 종잣돈을 모으는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투자가 습관화 되고, 생활화되는 것이 필요하다 예전 투자에 대한 복기도 중요하다. 실패만큼 도움이 되는 스승은 없다. 


 미국의 사례로 미래의 고급 일자리와 주택 가격의 연관성에 대하여 살펴보고, 정부에서 발표하는 첨단 전략산업의 특화단지는 향후 주택 가격을 예측하는데 아주 중요한 의미가 있으며, 이런 사례에 비춰 경기도 판교와 서울의 마곡지구는 안정적인 고급 일자리를 기반으로 아파트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한다. 일본의 사례에서 10년 후 아파트 시장의 가장 큰 투자 변수는 직주근접이 될 것이다. 고령화를 우리보다 먼저 겪은 일본 도쿄 도심의 타워맨션은 오히려 가격이 오르는 중이다. 10년 후를 생각한다면 자산 가치가 아닌 자산 구매력의 가치를 명심해야 한다. 


 일자리가 많은 도심에 수요자가 원하는 주택을 공급해야 한다. 서울의 3도심과 7광역 중심. 여타 지역의 경우에도 도심이라고 알려진 지역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미래 주거의 핵심 변수인 직주근접에 주목해야 한다. 부동산 투자자들은 미래의 고급 일자리가 어디에서 생기는지 미리 점검하고 미래 주거의 핵심변수 직주근접에 주목한다. 부동산 투자에 관심은 있으나 어디를 투자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하게 느껴질 때 어려움과 고민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해 주고 있어 부동산 투자와 공부에 큰 도움이 된다. 


 ※ 무상으로 지원받아 감사하게 읽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