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기의 사장 수업 - 사장을 꿈꾸는 당신에게
이용기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업에는 많은 리스크가 있다. 사업을 해서 돈도 벌고 성공하기를 원하는 사람이 많다. 사장은 불안과 두려움, 스트레스를 안고 살아가기 일쑤다. 사장도 공부를 게을리 할수 없다. 상버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철저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마인드를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 너그러운 마음가짐, 인재 관리의 중요성, 변화에 대응하는 자세 등 갖추어야 할 덕목이 많다. 사업을 하다 보면 위기도 오고, 난관에 봉착하기도 한다, 피하지 말고 당당하게 대처하는 리더의 역량이 필요하다. 자기만의 차별화가 필수다 나라는 브랜드를 만들어야 사업에서 성공할수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오고 있다. 곧 AI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말하는 전문가가 많다. 하지만, AI에게 허락되지 않는 영역이 있다. 바로 마음을 이해하는 공감력과 휴면터치다. 사장에게 사람들을 이끄는 설득력과 리더십이 필요한 이유다. 저자는 이제는 살아남기 위해서는 직원을 회사의 주인공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이야기하며, 직원과 소통하고 현장과 호흡하는 경영자가 성공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사장으로서의 덕목과 자질을 갖추는 것은 두둑한 사업자금을 만드는 것 못지않게 필수 불가결한 요소라는 것이다. 21년간 배려를 사훈으로 사업을 해온 저자는 자신이 겪은 경험과 시행착오 등을 이 책에 진솔하게 담아냈다. 작은 회사를 경영하거나 자영업을 하는 사장들에게 길라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사장의 덕목과 자질을 갖추기 위해 노력한다면, 사업이라는 긴 마라톤에서 완주 메달을 거머줄 수 있을 것이다. 


 사업을 하다보면 호황도 있고, 불황도 있다. 사업에도 라이프 사이클이 있다. 침체의 골을 잘 이겨내면 호황기에 빛을 발한다. 호황일때 수익을 유보해두지 않으면 불황을 버티기 힘들어진다. 사장은 회사의 생태계를 잘 파악해야 한다. 그래야 침체기가 오고 있는지, 상승기가 오고 있는지 짐작할수있다. 나만 잘한다고 시장이 알아주는것도 아니고, 시장의 흐름만 따라다녀서도 안된다. 먼저 내 회사를 알고 바깥 시장을 봐야한다. 성공하는 사장은 반드시 인성을 갖춘 리더여야 한다 .남을 정직하게 대하고 언행일치하는 것을 덕목으로 삼아야 한다. 사업에서 일어나는 모든 책임은 사장의 몫이다. 사장의 인간관계기술 모두가 인프라이다. 남탓으로 돌리는것, 잘난척하는 것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해친다. 사장은 덕을 베풀면서 오랜시간에 걸쳐 하나하나 탑을 쌓듯 좋은 관계를 구축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좋은 습관이 몸에 배도록 해야한다. 말투, 무심코 하는 행동 등 작은습관도 되집어봐야 한다. 사장으로서 목표가 뚜렷해야 한다. 그래야 직원들도 소속감이 생기고 미래 청사진을 그린다. 


 사업에서 간과해서는 안될 요소도 중요하다. 믿을수 있는 사람이 한명이라도 있어야 한다. 사업성을 따져볼줄 알아야 한다. 수요와 공급, 인풋 아웃풋의 원리를 알아야한다. 원가와 수익의 적정한 배분도 중요하다. 리스크를 헷지해야 한다.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 재난보험에 가입하고, 준비금을 적립하는 것이 좋다. 잉여금을 만들어 넉넉한 유동성을 유지한다면 더할 나위가 없을것이다. 자금 운영의 노하우도 중요하다. 타인의 자본을 이용해 사업의 규모를 늘리고, 수익의 증대를 꾀하는 것은 사업의 기본중 기본이다. 리더는 혼자가 아니다. 팔로워가 있기 때문에 리더가 된것이다. 팔로워들이 성과를 내는 날을 그렇지 못한 날보다 늘려갈수 있도록 준비된 리더답게 리드해야 한다. 성공하는 자는 선배에게 배우려 하지만, 크게 성공한 자는 후배에게 배우려 한다고 말한다. 나보다 어리거나 경험이 적은 사람에게도 배울점이 있다.


 이용기의 사장수업은 남들이 한다고 해서 무조건 해보는 자세가 아닌, 충분히 알려진 정보나 분야의 경우에는 더 조심하며 꼼꼼한 전략과 예측을 통해 다양한 상황에 대해서도 대응해 나가는 경험적 내공이 중요할 것이다. 책에서도 이런 가치에 대해 자세히 전하며 저자가 보고 경험한 가치를 통해 해당 분야에 대해 현실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기본적인 경영전략 및 관리법이나 실무 비지니스 상황에서의 대처 능력 등은 어떤 형태로 배우며 활용해야 하는 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보는것이 중요하다. 사업과 창업 등을 고려하는 분들에게 해당도서를 권하고 싶다. 생각보다 쉬운 구성과 직설적인 조언이 돋보이는 책이라 추천하고 싶은 경영 에세이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