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똑똑한 절세 방법 부동산 법인이 답이다! - 부동산 전문 세무사, 회계사가 알려주는
김한곤 외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2년 10월
평점 :
부동산 광풍의 시대이다. 이 시대에서 어떤 사람은 울고 어떤 사람은 웃기도 했지만, 적어도 조금더 시장에 참여하고자 했던 사람들은 다주택자의 길을 선택했다. 다주택자로 포지셔닝을 한 사람들은 세금과 직면하게 되고, 자의반 타의반으로 임대사업자가 된다. 임대사업자는 사업자의 일종으로 결국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사업자를 등록하고 사업자로 살아가게 된다.
부동산은 취득, 양도, 보유 등 모든 단계에서 세금이 발생한다. 특히, 다주택자이면 규제에 따라 다양한 중과세가 부과되고, 특히 사업자 등록을 한 부동산 사업자들에게 많은 고통을 안겨준다. 세금을 낮추거나 회피를 목적으로 법인을 설립하는데, 오히려 복잡한 세금으로 회피가 불가능해진다. 20번 이상의 정책변경은 세무사들마저 상담을 거부하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책이 반갑다. 똑똑한 절세 방법 부동산 법인이 답이다. 이 책은 법인 필수 운영사례 위주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법인을 설립하고, 운영해본 경험이 있다면, 모두 똑같은 고민을 해보았을 내용들이다. 운영사례들은 법인의 설립, 운영, 법인의 해상 및 청산까지 시간순으로 구성되어 있다. 책의 도입부에서는 법인 설립을 시작하면서 투자자들이 많이 고민했던 부분에 대한 답변이 잘 담겨져 있다. 이해하기 쉽기 설명이 잘 되어있다. 법인 설립시 절세목적인지 대출목적인지를 잘 비교해서, 부동산 주주 구성 비율을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또한, 법인을 운영하면서 놓치기 쉬운 주의사항에 대하여 잘 짚어준다. 마지막으로 최근 발표한 최신 세법 개정안을 적용한 부폭 페이지가 추가되어 있다. 세금 계산할 때 유용하게 활용한다면, 제목과 같이 똑똑한 절세를 할 수 있다.
부동산 경기가 하락세로 전환하여 공인중개사나 각종 부동산 관련 법인이 시들한 요즘이지만, 세상은 계속 돌고도는것이 이치이다. 평소 관심이 잇거나 궁금한 점이 있었다면 본 책으로 해소할 기회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