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오늘도 기본을 입고 출근합니다 - 당신의 영업 가치를 높이는 비밀 매뉴얼
이정현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2년 7월
평점 :
기본을 입고 출근한다라는 말이 의미심장하게 다가온다. 기본이라는 의미가 넓기도 하다는 선입관과 더불어 궁금증도 느껴진다. 기본은 회사 업무일때 뿐만 아니라, 우리 생활 기본과도 연계된다. 15년동안 현장에서 보험설계사 육성 코치 임무를 수행중인 작가는 에필로그에서 자신을 일 중독 육성코치에서 사람 중독 코치로 표현하였다. 오전7시 출근 밤11시 퇴근이 기본이었다. 일 중독이라는 말에 고개가 끄덕여진다. 일 중독은 다른말로 열정이다. 일에 미쳐 나를 돌보지 않았다고 하며 건강이 무너진 경험도 얘기한다.
책은 1장 "영업의 가치를 높여라" 부터 6장 "진짜 비밀의 진실"까지 구성되어 있다. 내가 생각하는 기본은 보험 영업뿐만 아니라, 우리 삶에도 기본이 적용되는 공통분모이다. 작가는 경청, 공감, 전문성을 기본으로 꼽았다. 경청은 삶에도 기본이 된다. 경청은 평생 실천해야 할 덕목 중 하나이다. 보험 영업에 또 하나 기본으로 강조하는 것이 적자생존이다. 적자생존이란, 적는 자, 메모하고 기록하는 자가 살아남는다는 얘기이다. 기록의 소중함을 시간 관리 도구 WSP 양식 사례로 강조한다. 직접 실천하며 결과를 적어 놓아 유익하다. 마지막 기본으로 부지런함, 꾸준함, 근면성이다. 책을 읽으면 책 전체에 작가의 이러한 분위기가 느껴진다. 마지막 장에는 강력한 무기를 꾸준함으로 얘기한다. 영업 뿐만 아니라, 우리 삶에 적용하는 기본이 되는 것을 이 책을 통하여 다시 일깨울수 있게 된다.
영업이란, 힘들지만 기본만 충실하면 그리고 끈기만 있다면 누구든 할수 있다는걸 배우고 영업뿐만 아니라 어떤일을 하더라도 기본만 지키자라고 다짐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