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 진짜 전문가가 알려주는
김상민.임성신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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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자가 아닌 보여주는 영상과 라이브로 쇼핑하는거이 대세인 요즘, 홈쇼핑과는 또다른 차원의 쇼핑인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에 대한 도서이다. 1인 미디어를 준비하는 분들에게 현직에 있었던 수년간 실무경험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나온 책이다. 진짜 전문가가 알려주는 라이브커머스에 관심있는 모든 사람을 위한 전략 가이드북이다.

 

 설득할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 중에 객관적인 증거자료로 고객이 위협받는다고 느끼게 하는것이다. 고객들은 어느 정도 강한 위협의식을 느끼면 방송에 조금더 집중한다. 신문기사 내용이 강하고 위협적일수록 효과적이나, 너무 극단적인 위협요소는 고객에게 불쾌감을 준다. 적당한 위협요소로 주의를 환기하는 정도로만 사용해야 한다. 꼭 성공보다도 어떻게 실수를 할수 하게되는지, 실패 이후 어떻게 대처를 하는지 등에 대한 내용과 어떻게 하여야 성공할 수 있는 요인들, 노하우가 가장 중요하다. 직접 방송을 제작하고 광고홍보활동을 해야 하는 라이브커머스 쇼핑이지만, 유트브와 같이 영상을 매개로 하는것이 유사하다.

 

 다양한 사례를 볼 수 있는데, 역발상으로 히트상품을 판매하는것이 흥미롭다. 레깅스 상품을 판매하는 라이브커머스 쇼핑 판매자는 잘나가는 마른몸매의 여자에게 레깅스를 입혀 라이브방송을 하는것이 아닌, 건강미가 있는 대학 댄스동아리팀을 섭외하여 레깅스 상품을 판매하였다. 날씬하지 않은 사람도 얼마든지 레깅스를 입을수 있다는 역발상으로 히트를 치게 된다. 


 상품의 가격측정이나 어떤 방향으로 광고를 진행해야 할지 잘모르는 부분에 대하여 설명이 유익하다. 논리적인 방법이나 꼼수가 아닌 진실하게 팔아라를 반복하여 강조한다. 고객과 소통하고 친해져라와 같은 소제목으로 진짜 전문가가 알려주는 내용의 책이여서 실감난다. 단순하게 상품파는 방법이 아닌, 고객과 소통하며 진심을 다해 상품을 팔아 브랜드화 시키는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유한다. 라이브커머스에서 8가지 유혹의 기술이 핵심이다. 1. 위협요소를 강조하여 고객의 관심을 끈다. 2. 상품의 사용전후를 비교해서 보여줘라. 3. 핵심 셀링포인트는 3가지로 정리해라. 4. 백문이 불여일견 그림으로 보여줘라. 5. 자신감 있게 팔아라. 6. 반복, 반복해서 이야기해라. 7. 고객과 소통하고 친해져라. 8. 진실하게 팔아라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화폐 및 NFT 상품들도 라이브커머스의 새로운 미래가 될 수 있다. 아직은 제약이 있지만, 향후 팬덤 커머스 형태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전문 카테고리 플랫폼들의 라이브커머스 방송들을 주시해야 한다. 모바일 라이브커머스를 비롯한 여러매체의 라이브커머스의 현재와 미래에 대하여 소개한다. 라이브커머스 산업에 관심있는 독자들에게 적극 추천하는 도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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