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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안 - 일본 최고의 미스터리 작가 9인의 단편집
미야베 미유키 외 지음, 한성례 옮김 / 프라하 / 2012년 12월
평점 :
절판


'혈안'은 9명의 9가지 미스터리 단편이 모여 있는 단편집이다.

'혈안'은 이 9명 중 우리나라에서도 유명한 미스터리소설의 여왕 '미야베 미유키'의 단편작을 맨 처음에 싣고 도서 타이틀로 정했다.

표지 디자인이 '혈안'과 아주 잘 맞아 떨어지고 으스스한 느낌이 드는 게 딱 마음에 든다.

 

그 밖에도 미스터리 작가로서 유명한 8명의 작가의 작품이 실려있다. 나는 어떤 작가의 단편작도 버릴 게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한 분도 버리지 않고 모두의 이름을 언급하겠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미스터리소설의 여왕 '미야베 미유키'를 비롯하여 '달과 게' '광매화'로 유명한 미치오 슈스케, 퍼즐 풀이와 속임수로 사건을 풀어가는 아야쓰지 유키토, '요시키 다케시' 시리즈로 유명한 시마다 소지, 한국 드라마 '로얄 패밀리'의 원작 소설 '인간의 증명'으로 유명해진 모리무라 세이치, '월광 게임'으로 유명한 아리스가와 아리스(일본에서는 만화책으로도 나왔습니다. '월광천녀'라는 만화책과는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2008년 미야베 미유키, 히가시노 게이고 등을 제치고 당당히 '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 1위를 차지한 오사와 아리마사(대표작으로는 '판도라 아일랜드', '왕녀를 위한 아르바이트 탐정') '은하영웅전설'로 유명한 다나카 요시키(은하영웅전설 하나면 다른 말이 필요 없을 듯!), '어둠의 계절'과 '사라진 이틀'로 유명한 요코야마 히데오.(사라진 이틀은 半落ち라는 일본영화로도 개봉이 되었습니다. 책에 대한 평가가 좋으니 영화를 먼저 보고 책도 읽어봐야겠습니다.) 9명의 작가에 대해서 잘 알고 이 책을 읽은 건 아니었다. 하지만 한 편 한 편 읽어가면서 각 단편마다 지닌 색채에 흠뻑 젖어 읽었다. 어떻게 50이라는 똑같은 소재로 이렇게 다양한 이야기를 이끌어 낸 것일까. 역시 일본을 대표하는 미스터리 작가였다. 여기에서 50이라는 숫자로 어떻게 소설을 썼는지 말하지 않겠다. 미스터리 소설인 만큼 모르고 보는 편이 더 재미있을 거라는 생각에서이다. 그래도 아쉬운 마음에 아야쓰지 유키토의 <미도로 언덕기담-절단>에 대해서 조금 말하려고 한다. 이 단편은 마치 영화를 보는 듯 했다. 시대 배경도 현대인데다가 글의 전개가 매끄러워 딴생각이 들지 않고 그 이야기 속으로 쑥 빨려간 느낌이었다. 남자 주인공의 꿈에서 시작된 이야기는 끝까지 몽환적이다. 또한 궁금증을 풀어주지 않는다. 열린 결말이라면 몇 가지 선택지 중에서 한가지로 선택해서 내 나름대로 이야기를 끝내겠지만, 이 소설은 그렇게 하기에도 뭔가 이상하다. 계속 궁금해지고 결국 몸이 근질근질해지는 소설이다. 이런 이야기의 구성이 무척이나 신선했다. 역시 퍼즐 풀이와 속임수가 주 전공인 아야쓰지 유키토 작가다운 소설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9명의 작가가 50을 다양하게 변주하여 다양한 음악을 들려주는 듯한 '혈안'. 추리소설, 괴담, 하드보일드 등 다양한 장르를 지닌 '혈안을 만나볼 기회가 꼭 주어졌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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멈춰라, 생각하라- 지금 여기, 내용 없는 민주주의 실패한 자본주의
슬라보예 지젝 지음, 주성우 옮김, 이현우 감수 / 와이즈베리 / 2012년 12월
14,000원 → 12,600원(10%할인) / 마일리지 700원(5% 적립)
2012년 12월 23일에 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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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 케이지 히메카와 레이코 형사 시리즈 2
혼다 테쓰야 지음, 한성례 옮김 / 씨엘북스 / 2012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스트로베리 나이트'에 이은 혼다 테쓰야의 히메카와 레이코 시리즈, '소울 케이지'
살인사건을 직감과 행동력으로 풀어나가는 히메카와 레이코, 그녀가 다시 한 번 활약한다.
오로지 눈과 귀로 보고 들은 것만을 믿고 수사를 하는 쿠사카. 
전혀 다른 수사방법으로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그들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경찰 소설처럼 사건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펼치는 장르 소설을 볼 때마다 한 가지 의문이 떠오른다. 
이렇게 끔찍한 사건을 뉴스도 아닌 소설 책에서도 읽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오래 전부터 셜록홈즈를 비롯한 탐정소설이나 추리소설이 인기를 끌고 있는 걸 보면 단순히 재미 하나만으로 
이러한 장르소설이 유지되고 발전해 왔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 안에 인간에게 보내는 메시지가 있기 때문에 우리는 추리소설, 탐정소설, 경찰소설 등을 읽은 것이다.
그렇다면 '소울 케이지'의 주제는 무엇일가.
'소울 케이지'의 주제는 부성 즉 아버지 마음이다.
'스트로베리 나이트'에서 엽기 사건을 다뤘다면 이번에는 평범한 주제를 레이코와 쿠사카의 대결 구도를 통해서 소설을 전개했다.
나는 히메카와 레이코라는 여주인공이 나오는 소설에서 '부성'을 주제로 잡았다는 점이 탁월했다는 생각이 든다.
레이코는 여성이기에 남자 특히 아버지의 마음을 쉽사리 알지 못했을 것이다. 이를 소설에서는 어떤 장면을 보여줌으로써 부성의 한 부분을 슬며시 제시해준다.
 
이 책에서는 사건에 중심에 있는 타카오카 켄이치라는 사람이 주제를 명확히 드러내준다.
레이코가 자신의 아버지를 떠올렸던 이유도 타카오카에게 부성을 느꼈기 때문이 아닐까.
책을 읽어내려가면서 나는 나의 아버지를 떠올렸다. 타카오카는 우리네 아버지와 별반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타카오카 켄이치가 거둬드린 미시마 코스케. 그는 친자식처럼 코스케를 키웠다. 오히려 친아버지가 아니기에 좀 더 이상적인 아버지의 모습을 그에게 보여주었다는 생각이 들었을 정도로 그는 훌륭하게 아버지의 역할을 했다. 그래서 코스케의 눈에는 사랑받은 자만이 갖을 수 있는 눈빛이 있었다.

그에 비해 쿠사카는 제대로 아버지 역할을 하지 못한다. 철두철미하게 사건을 수사하며 실력을 인정받고 있지만 그는 일이 바빠서 제대로 집에 들어가지 못한다. 조금만 더 생각해 보면 잠깐 틈을 내서 집을 다녀올 수도 있지만 그는 그렇게 하지 않는다. 책 말미에 보면 쿠사카는 사고를 친 아들을 만나러 집으로 향한다. 사건이 종결되면서 시간이 나기도 했지만, 약간의 편법을 쓰더라도 아들을 만나러 가는 모습을 읽으면서 타카오카에게 느낀 바가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하고 생각해 본다.

자신을 희생하더라도 자식을 지키고 싶은 아버지. 힘든 짐을 자신이 떠안고 자식은 편하게 살기 바라는 아버지. 특히나 경제적인 부분에서 아버지들은 큰 부담을 지었을 것이다. 특히나 요즘 같은 시대에서는 더더욱 말이다. 그래도 정말 자식을 사랑한다면 곁에 오랫동안 있어달라고 그게 가장 큰 부성이라고 타카오카와 같은 아버지가 있다면 말씀 드리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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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건방진 우리말 달인 - 달인편 건방진 우리말 달인 시리즈 2
엄민용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우리말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꼭 한 번 보길 원합니다. 아닙니다. 우리말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없는 사람이더라도 이 책을 읽고 나면 우리말이 얼마나 재미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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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 존
기시 유스케 지음, 한성례 옮김 / 씨엘북스 / 2012년 7월
평점 :
품절


 

싸워라, 계속 싸워라.

장기를 소재를 해서 지루할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했지만,

마치 스포츠 게임을 보는 듯이 흥미진진했다.

특히, 현실과 다크존이 절묘하게 교차하는 듯한 부분이

다음장에 어떤 내용이 나올지, 어떤 현실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지

설레게 한다.

 

다크존이라는 가상 공간에서 펼쳐지지만,

이들의 모습은 현대인의 삶과 다를 바가 없었다.

읽어가면서 드는 생각은 다크존과 다르지 않은 현실의 발견이었다.

 

괴로운 현실을 직면하는 일은 힘들다.

그러기에 오히려 다크존과 같은 가상 공간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다크존을 다 읽고나면 현실을 피하기 보다는 오히려 정면으로 보고

앞으로 헤쳐나가고 싶다.

 

기시 유스케 작가님이 그려내고자 하는 희망을 조금이나마 본 것일까.

슬플 때는 오히려 슬픈 영화를 보고 눈물을 보면 후련하듯이

지치고 힘들 때는 이런 책을 보면서 삶을 다시 돌아보면 어떨까.

게임을 하듯 읽다보면 지친 삶에서 위로를 받는 듯한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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