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아, 단 한번뿐인 인생 후회없이 살아라
필립 체스터필드 지음, 오하인 옮김 / 서래Books / 201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청소년 권장도서이다. 책을 읽으면서 왜 이 책이 청소년 권장도서로 선정되었는지를 잘 알 수 있었다. 내가 무엇을 하던지 가족은 무조건 내 편이라고 하지만 사실 엄밀히 말하면 무조건 내편인, 아가페적인 사랑을 베풀어주는 가족은 부모일 것이다. 그런 부모, 아버지가 아들에게 경험으로 말해주고 싶은 지침서를 담아 놓았다. 책을 읽으면서 진심으로 이 아버지는 아들에게 단 한번뿐인 인생 후회 없이 살라고 말해준다. 세상의 모든 부모라면 자식에게 돈을 많이 벌어라, 무조건 훌륭한 사람이 되어라 보다 꼭 해주고 싶은 말은 후회없는 인생을 살아라라고 말해주고 싶을 것이다. 바로 필립 체스터필드라는 성공한 사회인이 자신의 아들에게 30년간 편지로써 아들에게 진심으로 전해주고 인생의 가르침이 담겨져 있다.

 

책에는 시간의 진정한 가치와 소중함를 가르쳐주며, 자기계발과 발전의 시간을 헛되이 쓰지 말고 늘 노력하며 공부라는 것은 때가 있음을 말해준다. 또한 돈의 위력과 사람의 마음을 얻는 일이 얼마나 큰 노력이 필요하며 중요한가를 잘 말해주고 있다. 성공한 사람들의 마음가짐과 삶의 태도, 어떠한 외부적인 영향에도 흔들지 말아야하는 자기 자신만의 뚜fut한 주관의 필요성과 독서의 중요함을 잘 말해주고 있다. 그리고 읽으면서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일생을 함께할 우정을 말해 준다. 책은 스승이 일방적으로 주입식으로 가르쳐주는 가르침이 아니다. 또한 우리가 너무나 잘 알고 있는 유명인이 대중적으로 말해주는 그런 가르침도 아니다. 어쩌면 이 책속의 아버지가 말해주는 가르침은 그런 유명인의 가름침과는 조금 다를 수도 있지만 그 어느 한 구절에도 아들에게 해주는 말이기에 진심이 담기지 않는 구절이 없다.

 

책을 읽으면서 머리를 끄덕끄덕하면서 읽었다. 지금도 늦지 않았다는 것을 스스로에게 일깨우며 책을 읽었다. 또한 이 책의 아버지처럼 나 또한 앞으로 내게 아이가 생긴다면 이렇게 훌륭한 부모가 되고 싶다고 생각했다.

 

진심으로 이 책을 수많은 청소년들이 꼭 한번쯤은 읽어 주었으면 좋겠다. 그 어떠한 책보다도 우리가 살아가면서 꼭 귀기울여야 할 진심어린 충고들과 삶의 지침들이 훌륭하게 잘 설명되어져 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