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생명 수업 - 십 대에게 들려주는 생명의 존엄성
홍명진 지음 / 뜨인돌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친절한 목차를 통해 생명수업에 대한 전개는 차분하게 이루어진다.
챕터마다 인상적인 문구와 삽화들은 충분히 내 눈과 손끝을 분주하게 만들었딘. 평소 책을 깔끔하게 보는 편이라 왠만하면 책에 줄을 긋지 않는다. 캡처나 메모장에 쓴다.
헌데 이번 도서는 곳곳에 숨은 명문장이 많아 불문율을 깨고 열심히 줄을 그으며 읽었다.
생명의 의미를 전함에 고 김용균씨의 죽음을 애도하는 시를 보며 생명은 개인과 집단의 이기심과 이윤에 저울질 당할 존재가 아니란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
생명은 살아있는 것이다. 사람에게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이렇듯 사람만의 특권인양 생명의 소중함을 언급하지 않고 살아있는 모든 생명체를 귀하게 여기는 것 그것이 생명을 귀중히 여기는 것이다.
인간만이 특별한 존재라 여기며 인간의 삶을 부운하게 하기위해 우리는 지구에 유해한 존재가 되고있다.
플라스틱 쓰레기로 지구는 아파하고 이산화탄소의 과다 배출은 지구를 뜨겁게 한다.이는 이상기온을 불러 일으키고 고스란히 다시 인간에게 돌아와 위기를 준다.
이는 지구에 사는 모든것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일이니 생명을 지키기위해 우리는 지구에 무해한 존재가 되기위해 노력해야 한다.
책을 꽤나 깨끗이 보길 희망하는 내가 매챕터에서 한두문장 이상을 찾아내어 책에 밑줄을 그으며 읽었다. 마음에 담는 문장도 있었지만, 새로운 의미와 정의들로 나를 일깨우는 문장들이 많았다.
생명이란 단어를 이해하기위해 그 가치를 느끼기위해 생태계와 사회, 죽음을 이해하고 결국에는 나에 대한 존재의 의미를 깊이 생각해 보는 책이었다.
광활한 우주 아주 작은 모래알과도 같은 인간-나 하나지만 나로 인해 세상과 지구 우주가 만들어지고 지켜지고 있다.
유한한 생명이 무한한 가치를 가진다는것은 바로 내가 있기때문이다. 은하수를 길잡이로 쇠똥구리는 집을 찾는다. 나도 누군가에게 길잡이가 되는 별이 되어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