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견 곰 - 시력을 잃어버린 안내견의 특별한 여행 미래그래픽노블 7
벤 퀸 지음, 조 토드 스탠튼 그림, 임윤정 옮김 / 밝은미래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내견 곰은 시각장애인을 돕는 개다. 다른 형제들은 부모를 따라 경찰견이 되었지만, 곰은 안내견이 되었다. 혹시, 처음 부터 결함이 있었을까?
개의 나이로 치면 꽤 성년쯤이 되었을 쯔음 곰은 갑자기 눈이 보이지 않는다.
시각장애인을 안내하는 개가 눈이 보이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 자신이 하는 일을 천직으로 알던 곰은 마음이 어땠을까?
그냥 줄 글인 소설로 읽었다면 상상력이 많이 필요했을것이다. 어떤 단어와 문장으로 표현할까?
글 넘어 주인공의 마음과 주위 환경은 어떻게 되어있나?

이 책은 그래픽노블(만화)로 그려져 있어 곰이 바라보는 세상과 느끼는 세상, 그리고 주인 패트릭과의 관계까지 너무나 실감나게 보여준다.
안내견 곰이 앞이 보이지 않았기에 사나운 곰을 편견없이 바라보았고, 그 마음을 안 셋째 곰이 진심으로 안내견 곰을 도와줬다. 가끔 대상에 대해 잘 모를때 편견없이 바라보기 쉽다.?
심지어 사나운 곰형들도 결국은 여린 막내곰에 대한 걱정이었다는 마무리가 넘 따뜻했다.
편견없이 대했던 예의바른 안내견 곰에게 처음 만나는 타인은 그를 도왔다.
익숙해진 시간과 익숙해진 공간 그리고 익숙한 활동은 기억으로 남아 삶을 살아가게 한다.
안내견 곰이 눈이 보이지 않아도 볼 수 있었을 때의 이미지와 후각으로 집으로 다시 돌아 올 수 있었던것 처럼 어쩌면 보이지 않아도 안내견이, 반려견이 될 수 있지 않을까?

"보이지 않는데 자동판매기를 어떻게 고쳐요?"

"내가 볼 수 있었을 때의 기억으로 고쳐요. 사실 이미지는 눈이 아니라 뇌가 해요. 기억들이 생생해져 그때보다 더 잘 이미지가 그려져요" 안내견 곰 中

패트릭과 곰의 관계는 도움을 주고 소용에 의해 길들여진 관계가 아니다. 함께한 시간과 노력에 의해 추억이 쌓인 가족이다.
추억은 시간에 비례한다

최근 반려동물로 키워졌다가 파양도 아닌 그저 아무데나 버리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처음에 그들도 애지중지하며 함께 시간을 보내고 기억을 공유했을것이다. 처음가졌던 그 마음이 변해서, 관리가 어려워 또는 소용가치가 없어졌다고 가족을 버릴 수는 없다.
책을 읽으며 그림속에 담긴 수많은 부연설명을 읽어내고 감동하며 장애인과 안내견에 대한 생각을 깊게 해보는 시간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