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 미야베 월드 (현대물)
미야베 미유키 지음, 권일영 옮김 / 북스피어 / 200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띄엄띄엄 읽고 있던 [누군가]를 마침내 끝냈다.

직장 후배가 선물해준 [이름 없는 독]을 먼저 읽었기 때문에 스기무라 사부로와 그의 주변 사람들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낯이 익어서 [누군가]를 읽을 때 쉽게 자리를 잡을 수 있었다.

 [누군가]에는 급박한 사건도 과격한 대화도 나오지 않는다.  최대로 과격한 대화라고 해보았자 스기무라가 하마다와 리코에게 한 '돌아가는 길에는 사고 내지 않도록 조심해야겠군요'다.  하지만 '그를 후려패지 않도록 참기 위해 나는 책을 바꿔 들었다'에서 왠지 속이 후련하다.  게다가 '사내와 계집은 말이야, 붙어 있다 보면 품성까지 닮게 되는 법이다"에서는 과연 하고 고개를 끄덕인다.

 스기무라의 장인의 주말 개인운전사인 가지타 씨의 자전거 뺑소니 사고를 둘러싸고 스기무라 가족, 스기무라가 근무하고 있는 그룹 홍보실과 가지타 가족이 가로세로로 얽혀 있다. 

 읽고 나면 재미있다는 것 보다는 '따뜻하다'는 느낌이 먼저 드는 것은 미야베의 글 솜씨에서만 비롯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작가가 세상을 보는 시각이 따뜻하기 때문이 아닐까?  물론 미야베 씨를 직접 만나본 적도 없고 만나보았다고 하더라도 쉽사리 그 사람을 알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따뜻하다'는 말은 굉장한 주관적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글은 쓰면 쓸 수록 능숙해지겠지만 사람과 사물을 바라보고 느끼는 감성은 글 몇개 쓰고 쓴다고 해서 쉽사리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미야베의 [누군가]가 따스한 햇살이 내려쬐는 봄 한때의 이야기라면 어슐러 르귄의 [어시스 연작]은 가을 들판 사이로 개울물이 조잘거리며 흘러가는 이야기처럼 두 작가의 글에서 같은 느낌을 받았다.  해 저무는 산 길을 걸어가는 데 저 멀리 희미하게 깜박이는 등불을 보고 있는 나윽하고 따뜻한 느낌.

 [누군가]를 읽고 기쁜 마음이 들었다면 [이름 없는 독]도 그러한 마음으로 읽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