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어디까지 아니? 탐험하는 고래 11
김윤정 지음, 이수영 그림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년마다 열리는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종합 스포츠 축제!!!

현재도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한창이죠.

그래서 이 시점 아이들이 관람 전

알고 보면 더 좋은 책!!!

<올림픽, 어디까지 아니?>

 

올림픽 경기관람에 꽤나 열정적인

엄마인 저~~올림픽이 열릴때면

아이들과 TV중계 앞에서

목청이 터져라 선수들을 응원하고

같이 뛰는 것 마냥 열정적으로 시청합니다.

뿐만 아니라, 아쉬운 경기에 선수들의 눈물에는 함께 울기도 하며 축제를 즐기죠^^ 그래서 일까요? 아이들도 열정적으로 대한민국과 대한민국선수를 응원하고 여러 종목의 스포츠대회를 보며 경기규칙도 이해하고 다양한 스포츠종목에 대해서도 알게 되면서

경기가 끝나면 자기들끼리 놀이를 만들어 따라하며 놀이도 하는 모습보니 좋더라고요. 스포츠 보는 자세와 태도부터 다양성을 확장시켜 알거리를 제공해주자는 목적에도 의미가 있어

올림픽이 열릴때는 함께 즐깁니다.

아이들도 진심을 담아 스포츠를 즐기고 따라하고 응원하고 하는 모습은 기특합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2020 도쿄올림픽도 1년연기되어 2021년 작년에 열렸죠.

그 때는 슬기로운 집콕생활만 할 때라 더욱 인상깊은 활력소였어요.

그래서인지 그 때 응원하며 즐겨봤던 양궁선수, 수영선수, 펜싱선수, 배구선수들의 이름을 유치원생부터 초등생 우리아이들이 아직도 한 번씩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열리고 있는 이 시점 올림픽에 대해서 좀 더 깊이 있게 알면 더 의미를 가지고 보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역시나~~이 책을 먼저 읽고

제가 몰랐던 지식들까지 술술 읊으며 이야기해주니 제가 더 뿌듯하더라고요.

 

정말 지는건 누구보다 싫어하는

강나라와 이상한 두 친구가 올림픽을 주제로 대결을 펼칩니다.

두 친구는 같이 올림픽 중계를 보다 티격태격하다

이상한은 고대 그리스 달리기 선수로,

강나라는 올림픽의 아버지이자 창시자인 쿠베르탱의 친구로 서로를 소개하며

서로가 몰래 공부한 올림픽에 관한 모든 역사와 과거, 현재, 미래의 올림픽토코, IOC(국제 올림픽 위원회)의 생성과정, 개최지 선정과정, 올림픽 경기종목, 패럴림픽 등 올림픽에 관한 모든 정보를 경쟁적으로 알려줍니다.

 

하계, 동계 올림픽의 준비과정들

그리고 역사적으로 올림픽의 위기들까지도 세세하게 알아볼 수 있어서 새로웠고, 쿠베르탱의 올림픽 창시가 엄청난 화합과 평화를 이끌며 나눠진 이념과 편견들도 극복할 수 있는 상징적 의미로 거듭나게 했다는 점에서 참 감사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궁금해 할 소소한 정보들도 강나라의 노트, 이상한의 노트 등으로 자세히 소개하고 있어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게 해줘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열린 88서울 올림픽과 평창 올림픽에 대한 정보도 구체적으로 설명되어 있어 아이들이 우리나라 올림픽에 대해서 잘 알 수 있었고 저도 그 개최유치를 위해 연설하던 김연아선수의 모습과 발표시 '~~'하고 불리던 그 때의 기억이 나서 새로웠습니다.

 

그리고 강나라랑 이상한이 서로를 이기기 위해서 게임을 만들어오는데

굿~~~^^아이디어였습니다.

아이들도 이렇게 만들어 해보면 너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도 베이징 올림픽에서 여자 컬링중인데 열심히 응원해야겠어요.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 등 우리나라 선수들을 응원하며 함께 대한민국을 외치며 애국심도 고양되고 다양한 나라경기도 보고 재밌는 올림픽을 통해 노력과 열정 그리고 스포츠를 통해 건강한 가치관을 배우고 나아가 공정하고 평등한 사회를 살아갈 수 있기를 바라게 되네요.

'올림픽은 건강한 정신을 바탕으로 건강한 신체를 만들어 가는 데 있다' 는 최초 올림픽의 목표를 나도 가슴에 새길 거야.‘ p. 126

4년마다 열리는 올림픽을 열심히 정말 열정적으로 응원하고 관람하지만

올림픽에 대한 역사와 개최 과정들에 대해서는 모르고 있었는데 이 책의 주인공 '강나라' '이상한' 의 대결로

귀중한 정보들이 쏙쏙 흘러나와서

지금 열리고 있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볼 때도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하고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시점!! 지금!!!

꼭 초등학생들이 읽어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마구 드는 책이였어요.

강력히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