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올 세대의 거대한 폭풍
로렌스 코틀리코프 외 지음, 김정혜 외 옮김 / 한언출판사 / 2004년 10월
평점 :
절판


The Coming Generational Storm

2003년, 미국의 부동산 거품이 최고조를 향해 치달을 때, 이미 집을 2~3채 가지고 있는 미국의 중년 여성이 다음날 은행 대출을 통해 플로리다에 있는 집을 한 채 더 구입할 예정이라는 인터뷰를 보면서 `정말 탐욕스럽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었다.

이미 그때 일부 전문가들은 앞으로 부동산 거품이 꺼질 확률이 크고 만약 그렇게 되면 상상을 초월하는 경제적 충격이 올 것이라고 경고를 했으나 사람들의 습성이 으례 그렇듯이 호황기일 때에는 정신 못차리고 투기와 과열에 너도나도 동참을 하여 그것이 오래 갈 것이라는 맹목적인 믿음으로 배팅한다.

그것의 결과와 댓가가 지금 도래하고 있고, 그 원인으로 `서브 프라임 모기지`를 지목하고 있다. 물론 맞지만 그 외에도 근원적인 문제는 또 있다. 이 책은 2004년에 출간되었으며 저자는 `미국국립경제조사국 선임연구원`으로 거시경제의 거장이라 불리우는 `로렌스 코틀리코프`교수이다.

그는 이 책에서 국가 기관이 작성한 통계와 출처가 분명한 공식적인 자료를 근거로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은 편이며 앞으로 20여년 후의 경제와 사회가 어떻게 될 것인가를 서술하고 있는데 전망은 밝지 못하다. 

20년 후에는 경제 문제외에 전 세계적으로 초고령화에 기인한 인구학적 대변동이 같이 맞물리기 때문에 상황은 어느 때보다 심각해지는 속에서 이제 그 시작의 초입에 접어든 것이 아닌가 하는 또 하나의 `불편한 진실`이 여기에 있다.

파산을 향해 질주하는 세계. 2030년 미국을 비롯한 세계 경제에 대재앙이 다가온다!

근시안적인 재정정책과 정치적 소용돌이 속에서 표류하는 모든 국가들이 직면하고 있는 이 엄청난 재정적 위기상황을 가장 정확하게 진단하고 투명하게 공개하면서, 폭풍 정면을 향해 가는 우리에게 엄중한 경고를 던진다.

베이비붐 세대의 대거은퇴를 눈앞에 둔 지금, 초고령사회 진입과 저출산율로 인한 생산가능인구 급감으로 전 세계는 진퇴양난에 빠져들고 있다. 현 상황에서 미국경제에 다가오고 있는 51조 달러의 어마어마한 재정적자는 감히 상상하기조차 힘든 수치이다. 파산을 향해 전속력으로 질주하는 미국. 오늘날의 경솔한 재정정책은 훗날 반드시 뼈아픈 결과로 돌아올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