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년생 김지영 오늘의 젊은 작가 13
조남주 지음 / 민음사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의 열번째 책. 그냥 쉽게 읽히는 소설이 읽고 싶었고, 꽤 오래 베스트셀러? 에 있어서 읽게되었는데

기분이 굉장히 안좋다.

나는 여자이고, 김지영과 비슷한 삶을 살았고 김지영과 혹은 김지영만큼 혹은 김지영보다 더 힘들수 있는 남자가 바글바글한 공대를 졸업해 관련 분야에서 일하고 있다.

취직하면서 충분한 남여차별을 겪었다고 생각했고 세상엔 정말 뒤떨어지는 꼰대가 많구나 생각했고 상처받았지만 나는 결국 나를 인정해주는 좋음 회사에 다니고 있다. 그래서 분명 아직 차별이 존재하지만 나아지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생각한다.

하지만 이 소설은 뭔가 ㅋㅋㅋㅋㅋ 이해가 되는 상황이고 충분히 그렇게 생각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왜 그렇게까지 우리가 여자가? 불공평하고 불행한 삶을 산다며 여자들의 인생을 비관하는지 모르겠다. 왜 때문에 그렇게까지 우리 스스로의 의미를 깍아내리고 그걸로 슬퍼하는지? 나는 노이해. 오히려 그렇게 생각하는 그들이야말로 여자로서의 자존감이 더 낮은것 같다.

그들은 그렇게 인식을 시작해야 세상이 변화한다고 말하지만, 충분히 그렇게까지 비관적으로 생각하지 않아도 세상은 변하고 있고

그들은 아니라고, 내가 이런 여자의 삶에 익숙해졌다고 하지만, ㅋㅋㅋ 나는 그런게 아니라 정말 나를 사랑한다.

여자이고 남자이고, 여자의 나를 사랑하는게 아니라 그냥 나라는 존재의 삶을 사랑한다. 이런 내 삶이 힘들어진다면 그걸 이겨내려 할것이고, 그게 굳이 남자들의 사회가 아직 원시인 수준이라며 원망하지 않을것이다.

굳이 사람과 사람, 인간의 생각과 가치의 차이가 아니라 남여로 나누는 것은, 우리가 이렇게 불행하다고 말해가며 ㅌㅋㅋㅋ 그 우리는 여자이고 ㅋㅋㅋ 진짜 불행해 하는것은 이런 글을 쓰는 사람들이 아닐지.

기분이 정말 안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