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은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게 아니라
'타인이 원하는 가치를' '그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고객은 나와는 다르다는 것을 의식하고
나에게 예쁘고 좋아 보이는 것들이라도
고객에게는 취향에 맞지 않고
불편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마케터는 세상을 이해하고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중요한만큼
혼자서 하는 마케팅에는 한계가 있기 마련이다.
그래서 책에서 알려준 알짜배기 소스
[이름없는스터디] [폴인] [오픈서베이] 등의
인터넷 공간을 적극활용하여
다른 마케터들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더 많이 보고 배워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