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이 이렇게 나를 변화시킬 줄이야
류쉬안 지음, 마르코 천 그림, 임보미 옮김 / 다연 / 2020년 11월
평점 :
절판



저자: 류쉬안 / 다연

하버드대 심리학 박사가 전하는 인생 수업

인생 개선에 초점을 맞춘 성장 심리학!


마음가짐은 감각에 영향을 미치고, 감각은 판단에 영향을 미치며, 판단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또다시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그 결과는 미래를 결정짓는다. 따라서 미래를 내다보려면 우선 마음가짐부터 새롭게 해야 한다. 마음을 다잡은 후에 움직여야 한다.


이 책에는 이에 대한 솔루션이 담겨 있다. 하버드대 심리학 박사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류쉬안은 긍정심리학, 인지심리학, 미래심리학 등의 이론을 토대로 ‘자아 개발, 시간관리, 잠재력 개발’에 관한 실전 체계를 완벽히 마련했다. 이 책 속 현대 심리학의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구성된 자아 훈련 시스템으로 지금부터 마음가짐을 변화시키고 인생을 개선해보자.


남보다 나를 알고 싶어서 심리학에 관심이 많다.

더 구체적으로는 다른 사람의 태도에 내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왜 그렇게 되는지, 어떻게 하면 그 모든 것으로 부터 초연해지는지가 가장 궁금하다.


그간 읽었던 심리학책 중에는 '하.. 너무 뻔한얘기 아닌가?' 하는 아쉬움을 남긴 책도 적잖이 있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책은 아슬 아슬 하게 그 경계에 있다.


'하버드대 심리학 박사가 전하는 인생 수업' 이라는 거창한 부제에 끌려 책을 선택 했지만, 읽고나니 오히려 그 홍보성 부제가 책과 별로 어울리지 않는 다는 생각이 든다. 책의 서두에서 작가는 하버드대 동기들은 세계를 변화시키는 대단한 인재들이 많으며, 작가 자신은 동문회 밤이면 그들을 마주칠까 두려워 방에 숨어 있었다고 고백한다.


그리고 소위 잘나가는 동문들과 비교 하면 스스로 움츠려드는 자신을 발견했고, 그 찌질(?)했던 과거로 부터 벗어나고자 스스로 갖었던 긍정의 심리학을 소개 한다. 이 부분에서 나는 이미 감히 '대 하버드대'의 작가임에도 불구 하게 그에게 약간의 측은지심과, 나 역시 방에 숨을 수 밖에 없었던 그 숱한 과거를 떠올리며 책을 읽어 나가기 시작했다.


책의 앞 부분은 정말 공감하며 긍정의 심리학의 필요성. 긍정의 마음가짐을 갖고자 저자가 제시하는 사고 활동을 열심히 해봤다.


 





재미 있는 삽화와 저자의 생각을 따라가며 독자가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질문들이 함께 있다.
 

심리학의 이론들을 설명하는 중간 중간 실생활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두었다.

 


 

이러한 심리학 책들이 그렇듯, 실제 내 상황에 대입해보고, 내가 그 상황에 이런 심리학 이론을 알고 적용했다면 상황이 어떻게 달라졌을까? 작가의 말처럼 심리 상태를 변화 시켰어야 했을까? 하며 자꾸 생각 하고,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이 수반되어야 나에게 효용이 있는 독서가 될 것 같다.


단순히 이 책을 읽기만 해서 내 심리가 변화 된다기 보다는 작가가 이끄는데로, 평소의 내 생각 패턴과 다르게 생각 해보고 그랬을 경우 달라질 수 있는 가능성을 고민해봄으로써 변화를 체감하게 하는 책이다.


쉽게 휘리릭! 읽어나갈 수는 없었고, 다시 한번 정독하면서 한 챕터씩 다시 생각을 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