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포르투갈 셀프 트래블 - 2024~2025 최신판 ㅣ 셀프 트래블 가이드북 Self Travel Guidebook 24
송윤경 지음 / 상상출판 / 2023년 11월
평점 :
'포르투갈'하면 무엇이 떠오르는가? 혹시 유명 축구선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축구마니아라면 포르투갈 축구 공식스토어인 '포르카 포르투갈'에서 그의 국가대표 유니폼도 살 수 있다.
그러나 '호날두'만으로 포르투갈을 설명하기엔 너무 아쉽다. 이에 저자는 포르투갈의 여행지 설명에 앞서 역사를 언급하고 있다. 한때는 스페인과 지중해의 패권을 다투던 해양강국이었으나 16세기 이후 스페인, 이슬람, 프랑스와의 전쟁으로 급격히 쇄락해갔다고. 19세기에 바닥 난 국고를 채운 건 당시 식민지였던 브라질에서 발견한 금이었다고 한다. 20세기 이후, '군주제-공화정-독재정치-민주정치'의 순으로 정부 형태가 바뀌었다고.
이 책은 이렇듯 부족하겠지만 일상에 지쳐 여행작가가 되었다는 저자는 포르투갈의 고풍스런 풍광만큼이나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담아내려 노력했다.
속면지를 지나 바로 포르투갈을 대표하는 이미지들을 소개한 뒤 프롤로그, 목차 순으로 이어지는 구성이 신선하다.
목차에서는 세부적인 지역별 설명 전에 1주, 2주로 나누어 여행기간별 최적의 여행코스를 제안한다. 이후 'Mission in Portugal'에서 포르투갈에서 반드시 경험해야 할 핵심포인트를 일러준다. 다음으로 'Enjoy Portugal'에서는 포르투갈을 제대로 즐기기 위한 꼼꼼한 지역별 관광지와 이동을 위한 교통편과 지도를 소개하고 있다.
어느 국가나 종교적 명소가 한두 곳쯤 존재하기 마련이지만 로마카톨릭 신자 비율이 전 국민의 90%에 달하는 포르투갈은 특히 가톨릭 성당이 다채롭다. 그러므로 성모발현의 순례지인 '파티마'는 필수 여행코스에 넣고 꼭 가볼 것을 권한다.
또한 칠레만큼이나 유명한 포르투갈의 '포트 와인'은 나처럼 술이 주는 알싸한 기분을 즐기는 애주가라면 항구도시 '포르투' 내 '빌라 노바 지 가잉아 지구'의 "테일러 와인 하우스"에도 들러보시길...
호날두를 좋아하는 -그의 인품이 어떠하든-축구 마니아라면 영국 <<파이낼셜 타임즈>>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축구장으로 별 세개를 준 '브리가 시립 경기장'을 방문해 보시라.
기념품을 쟁여 올 가방의 공간을 만들기 위해 옷은 '닳아 버린 티셔츠나 버려도 아깝지 않은 속옷ㆍ양말이라면 가져가서 입거나 신고 버리라'는 저자의 말에는 실소가 터졌다.
책 후반부의 'Step to Portugal' 편에서는 '쉽고 빠르게 끝내는 여행준비'라는 주제로 포르투갈의 일반 정보, 연중행사와 공휴일 같은 포르투갈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 교통정보나 숙소 예약과 관련한 인터넷 검색 사이트 등을 소개하고 있다. 소통에 필요한 '요긴하게 써먹을 포르투갈어'와 '서바이벌 영어회화' 등도 실어주어 유용하다.
포르투갈 근현대사에서 저자는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공화정의 통치에 대해 내란이 이어졌고, '안토니우 지 올리베이라 살라자르'에 의해 50년 넘게 독재정권하에 있었다. 그는 국민이 정치에 관심을 가지지 않도록 3F, 파두Fado와 축구Football, 종교Fatima를 유행시켰다."(본문 p.29)라고 언급하고 있다.
이 부분에서 우리나라의 군부독재 시절이 떠올랐다. 물론 포르투갈처럼 50년까지는 아니었지만, 박정희 정부가 17년, 전두환 정부는 12년 집권을 했다. 헌법을 고치면서(改正)까지. 특히 전두환 정부에는 포르투갈의 살라자르처럼 프로야구를 출범시켰다.
지중해 패권을 장악하며 대항해의 시대에 아조레스 제도, 아프리카를 발견했으며 아시아로 넘어가기 위한 희망봉, 인도와 브라질을 발견하는 전성기도 누리던, 한때는 해양강국이던 포르투갈. 고전적 전통과 독재 정부의 악의적 기치였는 하지만 그 덕에 발달한 축구 강국으로서의 현대적 문화가 조화를 이룬 포르투갈 곳곳을 누비며 꼼꼼한 일정을 짜서 알짜 여행을 떠나보자. 책을 좋아하시는 분은 여행 가능하다면 '코르도아리아&신포르투 지구'내 '해리포터 서점'이라는 애칭을 갖고 있는 '렐루 서점'에 꼭 가보시면 좋겠다.
본 서평은 상상팸 14기 서포터즈 활동으로 상상출판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