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통째로 이해되는 세계사 10 : 국제 분쟁과 현대 사회 20세기~오늘날 - 한국사까지 저절로 공부되는 역사 이야기 초등 통째로 이해되는 세계사 10
최현묵 지음, 김상훈 그림, 남동현 감수 / 가나출판사 / 201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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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책은 세계사입니다.

그런데 한국사까지 포함되어 있어 통째로 이해되는 세계사라는 제목이 붙었네요.

당근 엄마맘에 쏙 들어오는 100점짜리 책입니다.


이 시기는 독일의 분단과 중국이 사회주의화, 6.25전쟁부터 중동분쟁과 테러

경제연합들이 생겨나고 다한민국 정부가 수립되고  6월 민주항쟁을 거쳐

2011년 후쿠시마 대지진 즈음까지가 언급되어 있습니다.


아래 지도에서 표기되다시피 온세계가 혁명과 테러일색의 시기입니다.

20세기 중반부터 현대까지 중요 용어정리만 보아도 한눈에 알 수 있네요.

냉전시대 문화대혁명 베를린장벽 석유파동 세계무역기구

2차세계대전후 국제연합의 위임을 받은 나라가 다른나라의 일정한 지역을 대신 통치하는 신탁통치

인종에따라 사회적인 여러 권리를 차별하는 정책인 아파르트헤이트

우익과 좌익, 유럽연합

가자지구와 요르단강 서안,예루살렘에 사는 팔레스타인사람들이 이스라엘에 저항하는 인티파다

제3세계, 중동, 팔레스타인


저도 용어정리만 보아도 얼마나 격동기를 거쳐왔는지 새삼 느껴집니다.

우리나라도 모스크바 3국 외상회의에서 신탁통치대상나라로 논의되었지만 이루어지지는 않았다네요.

과거 청산을 잘 하지못하고 시간이 흐르다보니 분단과 분열로 아직도 통일이 되지 못한것이 너무나 아쉽습니다.


그리고 보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참 착한 인종이었나봅니다.

고구려를 제외하고는 그닥 다른 나라를 침략하고자하는 열의도 없었고

우호적으로 살아온 역사이지 않았나 봅니다.


그러니 일본의 침략에 한번도 제대로 이긴적이 없었던것 같습니다.

임진왜란때도 일본 적장이 사망하지 않았더라면 전쟁은 그리 빨리 끝나지 않았을테고

제대로 시원하게 이긴적이 없었던것이 참으로 아쉽습니다.

물론 화살과 총의 싸움에서 당연히 패전할 수 밖에 없다는 물리적인 환경이 있었지만요.


6.25때도 우리가 조금만더 신중했더라면 소련과 미국을 등에 업고 분단이라는 참극을 만들지는 않았을텐데...


그 시기에 통일을 하고자 하는 알려지지 않은 노력들이 제주 4.3 사건이지 않은가 합니다.

남한의 단독선거와 남한 단독정부수립을  반대하며 통일하고자 했지만

북한의 김일성이 공산정권을 세우려했고 지금도 좌익세력으로 몰아부쳐

통일하고자했던 노력이 묻혀져있네요.

그래서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꼭 올바른 역사관을 가지도록 교육해야 하는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 당시에는 왜 그럴수밖에 없었을까

왜 이런 역사가 쓰여졌는지 의심하고 열린 마음으로 역사를 보도록 노력하여야겠다고

초등 통째로 이해되는 세계사를 읽으며 다시한번 다짐해봅니다.


이제 곧 다가올 통일을 목전에 앞두고 우리나라 지금 흘러가고 있는 역사를

관심을 가지고 잘 살펴보아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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