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고전에 대해 관심있다면 반드시 읽어봐야할 호메로스의 저작들 입니다. 하지만 너무 어려워서 처음부터 원전을 읽는 것은 매우 부담을 주기때문에 적절한 가이드가 필요합니다. 이 책들은 원전을 읽기 위한 좋은 벗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중요한 부분은 거의다 빠짐없이 원문을 인용해 두었기 때문에 원전에다 표시해두면 나중에 원전을 읽을때도 중요부분을 확실하게 점검할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다만, 일리아스와 오딧세이아 외에도 그리스신화과 고대 그리스 역사를 공부하시면 희랍철학과 서양고전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서양의 계몽사상의 출발점은 16~7세기의 철학자들로부터 비롯되었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플라톤의 대화편을 읽어보면 계몽사상의 뿌리는 소크라테스로 대변되는 희랍철학까지 소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희랍철학을 공부하기 위해 배경지식으로 공부해야 할 것이, 그리스신화, 고대 그리스 역사와 문화입니다. 플라톤의 대화편을 보면 의외로 신화에 관한 사례를 인용으로 드는 경우가 많이 있기에 그리스신화를 알고 있으면 훨씬 희랍철학을 이해하는 것이 수월하게 된답니다.


그리스신화는 일리아스와 오뒷세이아 외에도 그리스 3대비극도 읽어보시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리스비극은 모두 신화에서 소재를 차용하여 희곡형태로 구성한 것이므로, 신화를 이해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기때문입니다. 그리스 역사는 헤로도토스의 역사와 투퀴디데스의 펠로폰네소스 전쟁을 읽으면 되는데, 일단은 김진경의 고대 그리스의 영광과 몰락은 고대 그리스의 역사를 이해하는데 매우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