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샹떼 - 세계 영화사의 걸작 25편, 두 개의 시선, 또 하나의 미래
강신주.이상용 지음 / 민음사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화는 우리의 삶입니다. 평범한 사람은 예술은 그저 스쳐지나가는 그 무엇으로 치부하고, 좋은 삶이 어떤 것인지 거의 생각해보지도 못하고 항상 분주하고 바쁘게 살게 됩니다. 항상 머리로만 이것을 해서 내게 무슨 득이될까? 이런 생각을 하며 자신을 잊고 참다움을 생각하지 못하고 예술을 제대로 음미하지도 못하고 그냥 저냥 시간을 죽이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간죽이기에서 벗어나 진정한 주인이 되어 사는 법은 철학공부하기 입니다. 철학공부는 이를 제대로 공부한다면 정말 엄청난 변화와 치유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신도 모르게 스며드는 속물근성에서 벗어날 수 있죠. 또한 머리로만 사는 사람들에게는 가슴으로 마음으로 살 수 있는 새로운 차원의 삶을 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철학을 제대로 공부하기가 무척어려운데, 씨네상떼는 철학자가 어떻게 영화를 보고 이해하고 우리의 삶과 결합시키는지에 대한 종합 보고서라고 할 것입니다. 영화라는 매체를 통하여 그 영화에 숨겨둔 의미와 철학을 읽어낼 수 있는 힘을 키우게 합니다. 또한 이 책을 통해 철학의 세계에 입문하여 이 책의 토대가 된 각종 고전 문학과 철학을 스스로 공부할 수 있게 된다면 이보다 더 큰 행운이 없을 것입니다.

 

 이 책은 철학자의 영화 읽기 진면목을 볼 수 있는 책입니다. 한번 손에 잡으면 마지막 페이지까지 도저히 손에서 놓을 수 없는 재미까지 겸비한 책입니다. 한문장 한문장 차근 차근 읽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철학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것입니다. 즉 영화를 통한 철학하기 내지는 철학의 워크북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