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탄생 - 시대와 대결한 근대 한국인의 진화
최정운 지음 / 미지북스 / 201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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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정치학자가 우리 개화기때 신소설을 연구하여 우리 한국인의 정체성을 탐구하는 연구서적으로 우리 민족의식이 어떻게 형성 전개되어 왔는지를 살펴볼 수 있는 역저라고 할 것입니다. 이 책을 쓴 저자가 사회과학도이기 때문에 기존의 문학연구가들의 평론과 달리 사회과학의 프레임으로 접근하여 문학적인 소설기법이나 복선등 작품의 문학성에 대한 평론은 거의 없고 한국인들이 개화기에 신문명을 만나고 어떻게 깨어나서 오늘날의 우리가 되었는지를 볼 수 있는 우리 자화상에 대한 거대한 사상서라고 해야 할 것입니다. 개화기 소설을 보면 짧은 기간동안 내용에 있어서 급격한 변화가 있었는데, 1920년대 김동인의 작품부터는 서구의 현대소설 기법을 대폭 수용하여 거의 현대 소설과 차이가 없을 정도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책을 처음부터 차근차근 읽다보면 조선시대의 조선사람들이 어떻게 서구문명의 세례를 받아 근대인으로 거듭난 후 오늘날의 우리에 이르게 되었는지에 대한 좋은 해설서이자 참고서입니다 문학 작품속에서 시대정신이 반영되어 그 시대의 고유한 가치를 반영하고 있는바, 이 책은 문학적인 요소보다는 이러한 시대정신을 추적하여 현대의 우리의 그것과 맥을 이어주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실 사회과학자가 문학작품을 가지고 근대를 탐구하는 경우가 거의 없었는데, 이 책은 새로운 시도로 아주 신선합니다. 이는 일제침략기나 해방직후에 관해 제대로 된 사료나 정부 문헌내지 자료가 거의 사라지고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소설을 대안으로 분석할 수 밖에 없지 않았나 조심스럽게 추측해봅니다. 

"(일진회를 최초로 연구한 미국인)핸더슨에 따르면 그러한 대규모 운동, 소용돌이와 같은 한국의 정치는 중앙집권적 정치구조, 동질성이 강하지만 응집성이 없는 고도로 개인화된 '원자화된 사회', 그리고 매개 집단의 결여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정치 패턴은 구한말뿐만 아니라 조선 초에서붜 일제 시대를 지나 해방이후까지 지속되고 있다는 것이다(중략) 핸더슨의 지적은 한국인들에게는 중요한 지점이었다. 한국인들은 보통 자신들이 얼마나 개인주의적인지 잘 인식하지 못한다. 우리는 우리 스스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개인주의적이다. 물론 한국인들은 고독하게 개인으로 지내는 것을 원치 않았을지도 모른다. 문제는 한국인들이 개인화된 과정이 전혀 의식하지 못하는 중에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그 시대에 그들의 의지와 상관없이 개인화를 강요당한 셈이었고 오늘날 한국인은 적어도 표면적으로는 개인주의적 삶을 증오하며 공동체적 삶으로 돌아가기를 원한다. 그들은 이제 돌아갈 수 없지만, 고독한 개인주의적 삶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우리 사회에 만연한 반지성주의의 원인에 대하여 서술한 것을 살펴보면"동.서양 문명이 교차하는 가운데 식민지 조선 지식인들은 지식의 생산자로서의 위치를 포기하고 소비자와 전달자의 위치로 추락한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다. 더구나 외국에서 도입된 이념들의 거대한 투쟁 사이에서 우리 지식인들은 길을 잃고, 존재의미를 잃었다. 반지성주의는 이런 상황에 처한 좌절한 지식인들이 자신에게 던지는 거친 언어, 즉 '욕'이었다. 더욱 중요한 현실적인 문제는 서구의 지식을 배워 와서 민족을 계몽시켜야 우리 민족이 살아날 수 있다 주장하면서 자신들이 조선 민족을 이끌 지도자요 '중추 계급'을 자처하던 신지식인들 대부분이 식민지 권력의 주구가 되고 민족을 배식하는 현실이었다.(중략) 바로 이 지점에서 무엇보다 반지성주의는 조선 지식인들의 순수한 저항을 사악한 권력 지향적 지식인들과 일제의 유혹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방역선이었다"
라고 서술되 있는데, 이 부분은 약간 문제점이 있다고 할 것입니다. 과연 우리 사회의 반지성주의가 근대화가 식민지배와 동시에 전개되었기 때문에 근대적 지식을 공부하고 전달하는 것이 친일과 맥이 닿기때문에 이를 거부하다 보니 반지성주의가 나타났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의 요지인데, 이는 오히려 우리사회가 학생들에게 높은 학습을 요구하고 고전도 요약본이라도 읽도록 부추기는 등 반지성주의와는 전혀 다른 현실을 간과한 것입니다. 오히려 유교사회에서 학문을 진리탐구가 아닌 단순한 과거급제와 이를 통한 입신양명의 수단으로 삼는 구태의연한 사고가 남아있어 신분상승의 기회가  있는 학생들에게는 세계 어디에서도 볼 수없는 높은 학구열을 보이지만 성인들의 자기공부나 책읽기를 등한시 하는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책의 마지막장인 이부분이 좀 소홀히 논리가 엉성한 것을 제외하고는 정말 괜찮은 한국인의 기층 심리를 분석한 책이라고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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