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와의 대화
이창재 지음 / 학지사 / 200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 대한 이론과 그 적용 사례를 정리한 책입니다.정신분석의 권위자인 저자가 직접 상담한 사례를 통하여 인간의 각종 병과 불안의 원인이 생리적인 문제보다는 무의식 즉 마음의 문제임을 밝혀내고 있습니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마음을 물리학에 비유하여 작용과 반작용의 법칙과 같은 물리 법칙이 인간의 무의식에도 작용한다고 하여, 에고와 이드 초자아를 나누어 각각이 우리 무의식 내부에서 하나의 힘으로 작용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우리가 우리 삶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하기위해서는 이러한 정신분석학적인 지식과 틀이 있으면 아주 유용하고, 또한  마음의 형성 기제는 대체로 유사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사례를 풍부하게 접해보면 자신도 비슷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자신의 내면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점은 프로이트가 소수의 환자들을 연구하여 정신분석이라는 과학을 만들어냈다는 점만 보아도 분명해진다고 할 것입니다.

 

이 책을 읽고 있으면 왜 우리가 성장하지 못하고 항상 유년기의 기억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고통받고 사는지에 관하여 스스로 자각할 수 있는바,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기쁨을 느끼다보면 과거의 틀이나 선입견에 사로잡히지 않고, 훨씬 홀가분하게 살 수 있다고 할 것입니다. 정신분석을 직접 받아보면 좋겠지만, 시간등 제약으로 현실적으로 곤란하신 분들께는 이 책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은 시중에 나와있는 프로이트 내지 정신분석에 관한 입문서 중에서는 수준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