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READ 비트겐슈타인 How To Read 시리즈
레이 몽크 지음, 김병화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7년 5월
평점 :
품절


비트겐슈타인은 그 생애부터가 아주 철학적이라고 할 것입니다. 오스트리아의 유명한 재벌의 집안에 막내아들로 태어나고, 자신의 형들 중 세명이 젊은 나이에 자살하고, 자신은 막대한 재산을 상속받았지만, 결코 이를 자신을 위해 쓰지않고 모두 스스로 포기하고 오스트리아의 시골에서 초등학교선생님을  하고 평생을 가난하게 살며 철학연구를 한 아주 특이한 인물이라고 할 것입니다.

 

이런 그의 특이한 삶만큼 그의 철학도 결코 쉽지 않은데, 그의 철학에 대한 좋은 지침서가 바로 이 책입니다. 그의 주저 '논리철학논고'는 숫자와 명제들의 연속으로 책의 주제를 이해하는 것이 결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비트겐슈타인의 주요한 주장을 쉬운 문장으로 정리하고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비트겐슈타인은 "말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서는 침묵하라"는 명제를 제시한 것으로 유명한데, 그의 이러한 언어관은 불교에서 진리는 언어로 설명할 수 없다는 전제에서 나온 이심전심의 사상과 같은 맥락에 있다고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비트겐슈타인을 이해하는 것은 불교철학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불교를 이해하기 위해, 비트겐슈타인의 도움을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서양인들이 사고를 언어화 시키는 능력이 탁월하기 때문에 불교를 불교식으로 이해하는 것보다 서양철학의 도움을 받는 것이 훨씬 나을 수 있습니다. 참조하십시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