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답 - 마음 성장 유튜버 써니즈의 답을 찾는 시간
써니즈(전성희) 지음 / 명진서가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일 1답>은 마음공부를 하는 사람들이 즐겨찾는 유튜브 채널 '써니즈 : 함께 성장'의 써니즈가 자신의 인생 여정을 담은 책으로 상처와 결핍의 어린시절부터 성장과 치유의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일기쓰듯 솔직하게 풀어놓았다. 더불어 삶을 신뢰할 수 있게 된 지금의 자신이 되기까지 도움을 받았던 책과 사람, 체험 등을 소개하여 마음성장을 위해 애쓰는 독자들에게 위로와 용기를 전해준다.

자신에게 주어진 삶을 신뢰하지 못하는 배경에는 삶에 대한 두려움이 깔려있다.

태어나고 자란 환경은 그 사람의 삶을 지배한다.

성장기의 평온하지 않은 환경은 삶에 대한 두려움을 만든다.

나 역시 환경이 만든 두려움에 갇혀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그 두려움을 해결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고, 그때까지 나를 지배하던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대체 나는 어떻게 그 방법을 알아낸 걸까?

<1일1답> p027

<1일 1답>. 책은 제목과는 많이 달랐다. 제목만 봤을 때는 유튜브에서 들은 내용들이 1일 1답 형식으로 머릿속에 깊게 자리 잡고 있는 인식을 깨뜨려 괴로움에서 벗어나게 해줄거라 기대했는데 저자의 인생이야기가 주를 이루니 솔직히 의아했다. 하지만 책을 통해 삶의 답을 찾는 동기와 마음공부의 중요성을 이해하고나니 이 책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분명하게 와닿았다. 아픈 과거를 이겨내고 영혼의 성장을 이뤄낸 저자에게 내적 동질감이 느껴졌고, '함께' 잘 이겨내자고 손을 내밀어 주는 든든한 친밀감도 느낄 수 있었다. 특히 마음공부의 핵심인 '마음을 관찰하는 것'과 '내맡김'에 대한 저자가 겪은 체험이 잘 설명되어 있어 깊은 공감과 함께 나역시 변화될 수 있다는 마음을 내어볼 수 있었다.

내 앞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어떻게 경험하는가는 전적으로 내 책임이었다.

삶은 그냥 연속된 상황들을 가져다줄 뿐이다.

삶이 변덕을 부리는 게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삶을 신뢰할 수 있게 되었다.

<1일 1답> p217

책을 통해 새삼 느끼는 건, 삶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삶이 우리에게 주는 것들을 거부하지 않고, 주지 않는 것들을 바라지 않으면 어떤 문제도 일어나지 않는다. 그런데 우리는 반대로 한다. 특히 취약한 내면을 갖고 있으면 살면서 겪어야 하는 많은 문제들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거나 비교, 판단에 매여버려 쉽게 상처받고 고통에 빠지게 된다. 그래서 마음공부가 우리 일상에 우선순위가 되어야 한다. 어떤 상황이 닥쳐와도 그러거나 말거나 영향을 받지 않으려면 잘못된 마음습관들을 걷어내어 깨끗하게 바꿔나가야 한다.

결핍과 함께하며 자신으로 살아가려는 저자를 보며 나도 힘을 내본다. 실행에 옮기고 깨닫고 느끼다보면 나날이 좋아질거라 믿는다.

과거의 아픔을 통과해 현재의 삶에 확실한 뿌리를 내리고 싶다면 이 책으로 동기를 얻어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