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페이지 세계사 365 - 세상의 모든 지식이 내 것이 되는 세상의 모든 지식이 내 것이 되는 1페이지
심용환 지음 / 빅피시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일 1페이지 365일 동안 세계사를 읽을 수 있도록 담아낸 책 <1페이지 세계사 365>.

책은 MBC 〈선을 넘는 녀석들 마스터-X>으로 잘 알려진 심용환 역사학자의 저서로, 짧고 쉽게 세계사에 대한 교양 지식을 쌓을 수 있게 도와주는 인문학 입문서이다. 저자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동양사, 인물, 서양사, 예술사, 문명사, 큰 사건, 도시, 기술사 등의 다양한 주제를 담아내어 세계사의 큰 흐름을 읽을 수 있게 해주고, 동서양의 역사적 사건들을 통해 인식의 확장과 현재를 살아가는 지혜를 얻을 수 있게 돕는다. 요즘 역사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고민이었는데 장황하지 않으면서도 압축적으로 설명하고 있어 처음 읽는 '세계사'로는 적합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살짝 아쉬운 점은 책의 컨셉상 명문장이나 인상적인 구절은 만나볼 수 없고,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어서 글씨 사이즈가 작은 편이다. 그렇지만, 제목처럼 매일 세계사와 친해지는 데에는 꽤나 유용한 책이다.

월요일 : 동양사 - 동양의 기원부터 현대까지 중요한 역사적 사건

화요일 : 인물 - 세계사에 큰 영향을 미치거나 인상적 삶을 산 인물

수요일 : 서양사 - 서양의 기원부터 현대까지 중요한 역사적 사건

목요일 : 예술사 - 선사 시대부터 인류가 남긴 예술적 성취

금요일 : 문명사 - 인류가 꽃피운 문명의 눈부신 서사

토요일 : 빅히스토리 - 빅뱅부터 미래까지 거의 모든 것들의 역사

일요일 : 도시사, 기술사 - 인류 발전에 혁신적 영향을 준 도시, 기술 변화

_P004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읽을거리가 풍부하다 점이다.

책은 잔다르크, 붓다, 고흐 등 역사속 위인들, 베르사유 궁전, 성 바실리 대성당 등 역사적 장소, 종교개혁, 러시아 혁명, 태평양 전쟁 등 동, 서양의 빅 이슈 등을 골고루 담고 있어 이 책보다 더 방대한 내용을 다루는 책은 찾아보기 힘들 것이다. 1일 1페이지다 보니 깊이면에서는 만족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나처럼 세계사에 대한 지식이 별로 없는 사람에게는 다양한 내용들을 접할 수 있다는 점이 더 매력적으로 다가올 것이다.

<1페이지 세계사 365>는 세계사가 중점을 이루는 책이지만 인문 교양 서적이라해도 손색이 없다. 전화, 자동차, 페스트, 도자기, 슬럼 등 역사에 영향을 미친 모든 것들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이밖에도 음식사, 여성의 삶, 성형수술등의 여러 관심사들도 포함되어 있어 지루할 틈 없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하루에 한 장씩 세계사와 친해지고 싶은 분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