콰이어트 마인드 플래너 - 내 안의 숨겨진 능력을 발견하는 150가지 Q&A
수전 케인 지음, 김현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의 기질에 맞게 사는 것이 자신이 사랑하는 일과 정말로 중요한 일을 찾는 비결이다.

<콰이어트>를 바탕으로 자신의 타고난 능력을 찾아내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는 책< 콰이어트 마인드 플래너>.

내향인으로 살아온 그동안의 설움을 달래주고 용기를 북돋아 준 책<콰이어트>를 읽고, 내친김에 한 단계 더 성장하고 싶어 <콰이어트 마인드 플래너>를 써보기로 결심했다. 내가 외면했거나 미처 알지 못했던 나의 본성을 받아들여 좀 더 열린 마음을 갖고 살아가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내향성과 외향성에 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한 가지 유용한 방법은

자신이 어느 정도의 자극을 선호하는지 살피는 것입니다.

내향적인 사람은 외부 자극을 덜 좋아하고 외향적인 사람은 더 좋아하지요.

자신에게 최적 수준의 자극이 무엇인지 잘 이해하면

성격에 잘 맞는 환경에 의식적으로 자리 잡아보려는 노력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너무 자극이 강하지도 약하지도 않고,

지루하지도 불안을 유발하지도 않는 환경에서 말이죠.

_<콰이어트 마인드 플래너> 중에서

1장 '콰이어트 찾기'는 내향-외향 스펙트럼 중 내가 어디에 속하는가를 찾는 과정이다. 그 위치에 따라 인간관계 유형이나 문제해결 방식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자신의 성격을 정확히 이해할수록 더 좋은 삶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2장 콰이어트 사용하기에서는 '1장 콰이어트 찾기'에서 찾은 자신의 성격특성을 삶에 활용하는 과정이다. 자신에게 맞는 환경을 만들어 수줍음이나 긴장감을 느끼는 영역에서 불편을 느끼지 않는 가장 편안한 방식으로 살아가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자신에게 필요한 시간을 보낼 때

행복은 올라가고 스트레스는 내려가서

함께하는 사람과 더 나은 관계를 맺을 수 있다.

_<콰이어트 마인드 플래너> 중에서

<콰이어트 마인드 플래너>는 살면서 생각해 본 적 없었던 심도있는 질문들로 나의 내면과 더 가까이 마주하게 해준다. 예를 들면 내향성-외향성 자가진단 테스트, 자신의 지난 5년간 겪은 변화, 최근에 느꼈던 자극적인 상황 등을 통해 내가 누구인지 명확하게 볼수있게 해주고, 현재의 내가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를 기존의 생각을 내 방식이 아닌 다른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게 돕는다.

물론 나를 들여다보고 기록하는 이 시간이 즐겁지만은 않을 것임을 안다. 잊고 싶은 경험이나 얼굴도 소환해야 하고, 상상하고 싶지 않은 미래도 떠올려야 하기 때문에. 하지만 '이대로인 나'에게 확신을 가지려면, 나의 근본적인 문제를 깊이 생각해보는 이 시간이 꼭 필요하다고 나는 믿는다.

다짐과 결심에서 한 단계 나아가고 싶다면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기록하는 <콰이어트 마인드 플래너>를 경험해보시길 추천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