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단어 혹하는 문장 - 마음을 흔들고, 시선을 사로잡고, 클릭을 유발하는 5가지 글쓰기 비법
송숙희 지음 / 유노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짧고, 찰진 한마디만큼 가성비 좋은 무기도 없다'

코로나로 채워진 올 한 해. 마스크, 거리두기, 온라인 소통 등의 비대면 세상은 이제 우리 일과 일상에서 익숙해졌고, 더욱 그 비중이 커지고 있다. 이런 이유로 온라인 업무, 쇼핑, 사업, 대화 등의 수단이 되는 글쓰기가 주목받고 있고, 특히 임팩트 있는 한 마디 쓰기 능력이 절실해졌다. 수많은 메시지 속에서 내가 전하는 메시지가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강한 한마디가 필요하다.

<끌리는 단어 혹하는 문장>은 한마디 쓰기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면 참고해볼 만한 책이다. 작가는 다년간 마케팅 현장에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마케팅 글쓰기 전문가로 핵심을 빠르게 전하면 빠른 반응을 얻을 수 있다는 확신을 전하며 읽는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문장 쓰기 기술을 알려준다. 책에는 끌리는 단어 사용법부터 조회 수 높은 문장의 비밀까지 사람들의 관심과 돈을 끌어내는 한 마디 쓰기 비법들이 가득하다. '왜 내 글은 묻힐까?',' 왜 저 가게만 잘 될까?'가 궁금하다면 이 책의 도움을 받아보자.

마음을 흔들고, 시선을 사로잡고, 클릭을 유발하는 5가지 글쓰기 비법

1. Hooking 0.1초 만에 사로잡기 : 묻히면 끝이다 (짧게, 핵심단어, 뇌에 꽂히는 제목달기)

2. Clicking 조회수 높은 문장의 비밀 (호기심 자극, 대화체, 상식을 뒤집는 수상함)

3. Picking 쓰면 팔리는 문장의 비밀 (내 취향 대신 대중의 취향으로)

4. Viral 저절로 입소문 나는 문장의 비밀(내용은 쉽게, 문장은 간결하게, 표현은 영리하게)

5. Shooting 내 것으로 만드는 실전 한마디 ( 몹쓸 글 안쓰기, 빌려 쓰기, 표현 바꾸기)

비밀은 '찰진 단어'에 있다. 간결하면서도 최대한 메시지가 담겨있는, 0.1초만에 마음을 사로잡을 단어.

책은 참고할 만한 유명 카피라이터의 단어들, 고객의 관심을 끌고 구매를 자극하는 단어들을 실어 '한 마디' 감각과 안목을 기를 수 있게 해주고,이를 활용한 유튜브 섬네일, 책이나 SNS 제목달기와 같은 '돈이 되는 글쓰기 방법'도 상세히 알려준다.

"한 문장에는 한 메시지만 담아야 뇌리에 새겨 넣을 수 있습니다."(p.67)

"해결책을 숫자와 결합하면 메시지를 단번에 전달하므로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P.87)

"당신이 의도하는 내용에 가장 가까운 단어를 고르세요. 그 단어에 의도와 의미와 가치를 넣으면 당신만의 타이틀을 만들 수 있습니다."(p.95)

나 말고 상대방이 듣고 싶은 한 마디

이 책의 요지는 이렇다. 1)먼저 상대가 누구인지를 명확히 하고, 2)그들이 듣고 싶은 '한 마디'가 무엇인지 알아야 하고, 3)내용은 쉽게, 문장은 간결하게, 표현은 영리하게 써야 하고, 4)내가 쓴 글이 그들에게 어떤 의미로 전달되는지 파악해야 한다.

이해는 되나 막상 적용해보려하니 막막하다. 이럴 땐 저자가 제안하는 방법 중 하나인 잘 팔린 책들의 제목들을 베껴 쓰고, 바꾸는 '빌려 쓰기'를 해보는 게 방법일 것이다. 이미 검증된 문장, 제목, 한 마디를 베껴 쓰다 보면 그 안의 감각을 익히게 될 수 있으니까. 그리고 표현은 그대로 갖고 오지만 핵심 단어는 내 것으로 바꾸면 새로운 메시지로 변신시킬 수 있고, 고치면 고칠수록 느낌이 바뀔 수 있기 때문에 그럴듯한 한 마디가 떠오르지 않는다면 이 방법을 잘 활용해보면 좋을 듯하다.

"짧고 찰진 한마디는 결국 단어 몇 개를 연결한 것입니다. 처음부터 잘 쓰려고 하면 아무것도 쓰지 못합니다.일단 내용에 중점을 두고 문장을 완성하세요. 그런 다음 단어부터 하나하나 바꾸고 삭제하면서 고쳐쓰기 바랍니다. 고치지 않고 좋아지는 글은 없습니다. 고칠 수만 있다면 세상에 못 쓴 글은 없습니다." (P.250)

온라인에서 읽히는 글을 쓰고 싶다면 끌리는 단어, 혹하는 문장으로 상대를 단번에 사로잡아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그 글은 클릭될 수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