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편안했으면 좋겠습니다 - 인생의 불편함을 정돈하는 삶의 기술, 코지
이사벨 길리스 지음, 김산하 옮김 / 흐름출판 / 2020년 9월
평점 :
절판


코지 cozy

; 1. 편안한 2. 아늑한

3. 정체성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가장 편안한 삶의 태도


"힘든 시련을 겪을 때 어떻게 안정감을 찾을 수 있을까?"

우리는 인생의 매 순간마다 평온할 수 없다. 살다 보면 예상치 못한 문제들과 맞닥뜨리게 된다.

상황을 잘 넘기고 다시 평온을 되찾으려면 '나다움'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흔들리지 않고 내면에 중심을 다스릴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의 저자인 이사벨 길리스는 이렇게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 불안정한 상황을 정돈하여 안정을 찾는 지혜인 '코지(cozy)'를 제안한다. 코지란 행복한 삶을 매일매일 쌓아가는 일종의 '자기 연마술'이자 흔들리는 인생을 다잡고 조절할 수 있는 삶의 기술을 말한다.

내가 싫어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의 목록이 분명해지면 우리는 분명 코지해질 수 있다.

의식적으로 삶을 싫어하는 것보다 좋아하는 것으로 채울 수 있기 때문이다.

코지는 결코 어렵고 복잡하지 않다.

내가 좋아하고 편안한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_ p.19

좀 더 쉽게 코지를 설명하자면, 어린 시절 따뜻했던 기억, 편안하게 느껴지는 장소, 마음이 고요해지는 행동 등 일상의 아주 사소한 조각들을 연결해 자신의 내면으로 갖고 와 스스로를 다독이거나 아주 힘들 때 자신을 더 강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 책은 코지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설명하고 안내한다. 집에서, 외부에서, 여행에서 코지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하여 각자에게 맞는 코지를 발견하고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게 뭐든 당신이 행복하면 된다

집을 코지하게 만드는 것들 : 침대 정리, 목욕, 차 마시기, 라디오 듣기, 바느질하기, 엽서 모으기 등

세상과 나를 연결시키기 : 날씨(빗방울 소리 듣기), 자연과 함께하기, 꽂이나 화분 키우기, 동물과 교감하기 등

여행 속의 코지 : 평소 코지한 것을 가지고 가기(베개, 시트), 본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뭔가를 여행지에서 찾기, 여행지에서 평소하던 루틴 실행하기

저자는 자신만의 코지를 발견하려면 자기 자신을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무엇이 나를 기분좋게 하는가? 어떤 삶을 살아왔으며 어떻게 배워 왔는가?각자 살아온 환경과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당연히 각자의 코지도 다를 수밖에 없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내가 스치고 지나왔던 모든 것에 천천히 질문을 해보는 거다. 이건 어때? 마음에 들어? 왜 싫은 거야? 이렇게 스스로에게 질문하고 답하면서 생각을 다양하게 해보고 확고하게 정리해보자. 그러다보면 세상의 일부에서 나를 발견한 것 같은 편안한 기분을 느낄 수 있을테니까.

언제 어디서든 편안함을 구축할 수 있다

저자는 어떠한 어려움이 닥쳐와도 스스로 안정을 찾을 수 있는 코지를 알게 된다면 그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인생을 즐길 수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사랑하는 이의 죽음이나 큰 병이 걸렸다는 것을 알게 됐을 때와 같은 심각한 상황에서는 따뜻한 커피 한 잔과 좋아하는 음식, 마음을 차분하게 해주는 음악이 안정감을 찾아주지는 못할 것이다. 책도 인정한다, 그런 순간엔 나쁜 감정들이 튀어나오고 순조롭지 않을 수 있다고. 이럴 땐 잠시 숨을 고르고 그런다음 천천히 가장 나다운 모습을 생각해내보면 된다고. 그렇다. 늘 코지 할 수 없다는 것을 받아들이자. 충분히 호흡하고 가다듬은 후 "다 괜찮을 거야"라는 긍정확언과 함께 그동안 찾아낸 나만의 코지들을 기억해내고 불러내 실행한다면 우리는 더 지혜롭게 한 발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이지만 이 책이 던지는 메시지는 우리의 인생에서 매우 중요하다.

코지는 어려운 기술이 아니다. 익숙하고 편안했던 기억을 찾아 힘든 순간의 자신과 연결시켜 힘든 순간에 마음을 가라앉히고 상황을 장악하면 끝! 우리는 자신만의 코지로 힘든 순간들을 이겨낼 수 있다 아니 더 즐거운 인생을 살 수 있다. 각자의 인생에서 가장 따뜻하고 편안한 순간들을 기억해내보자. 그 순간이 바로 코지할 수 있는 나만의 도구다. 이제 우리는 나만의 코지를 찾기만 하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